[디지털컨텐츠] FPS 게임으로 본 디지털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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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FPS게임의 역사와 게임엔진에 대하여
2-2 서든어택 VS 스페셜 포스
2-3 네오위즈와 CJ인터넷의 서비스 진화 과정
2-4 디지털 컨텐츠의 생존 및 발전 전략
-서비스 기업의 수직적 분화와 전략적 파트너쉽 모형-

3.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최초의 게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그 중 하나가 1962년 MIT 학생인 스티브 러셀 등에 의해 개발된 ‘스페이스 워’란 게임이다. 그리고 1977년도에 들어와 ‘아타리2600 VCS’라는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가 등장한다. 이러한 게임과 게임기를 기원으로 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게임은 수많은 종류의 탄생과 쇠퇴를 거치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룩하였다. 처음 게임이 만들어진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히 집어낼 수는 없지만 아마도 지루한 일상에서 무엇인가 즐길거리를 찾기 위해 만들어졌을 것이라는 추측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즘의 게임은 더 이상 좀 더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만의 목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다.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욕구가 단순히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만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현실감을 느낄 수 있고 사실성을 느낄 수 있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의 게임을 해보면 놀라움을 감출 수 없을 정도로 스케일이 크고 세밀한 묘사가 잘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게임이 아닌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이 사실성이 두드러지는 게임도 있는 반면에 게임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는 또 다른 세계를 완벽하게 구축해내는 게임도 있다. 그러한 게임을 하는 과정 속에서 사용자는 그 장소에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자신이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기도 하며 현실보다 더 실감나는 세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최상의 모순어법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의 세계인 것이다. 그러한 VR의 모습을 좀 더 잘 표현해내는 방향으로 게임은 발전하고 있다. 그렇게 개발되는 게임을 소화해내기 위하여 게임기 역시 얼마나 VR를 잘 구현해낼 것인가라는 방향으로 진화해왔고 또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VR를 가장 잘 구현해내는 게임의 장르가 있다. 바로 FPS장르이다. FPS(First Person Shooting)게임이란, 기관총, 수류탄, 권총 등의 현대무기를 들고 싸우는 1인칭, 3인칭 슈팅게임을 통칭하는 단어로서 게임 유저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장르 중 하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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