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의 교실붕괴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서론

2. 본론 - 1) 교실붕괴의 정의와 그 실태
2) 교실붕괴의 원인
3) 교실붕괴에 대한 대책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근래에 들어 ‘교실을 들어가기가 무섭다’ , ‘수업을 하기 너무 힘들다’ 하는 얘기가 곳곳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마치 학교폭력을 당하는 학생의 입에서 나올 법한 얘기이지만 그것이 아니다. 모두 교사들이 수업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하는 말들이다. 예전부터 소수의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수업을 듣지 않고 장난을 친다거나, 수업시간에 교실을 돌아다닌다거나 하는 일은 있었지만 그것은 단지 소수의 학생들 뿐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을 만한 일이 아닐정도로 일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열의없이 수업시간에 태연히 딴짓을 한다거나 심지어는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는 등의 수업시간에 전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을 벌이고 있다. 점차 학교 내에서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할 해결책은 제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그 형태와 원인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2. 본론

우선 교실붕괴라는 단어에 대해서 먼저 정의내려야 할 것 같다. 단어를 파악하면 그 속뜻에 따라서 좀 더 쉽게 현실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실붕괴라는 것은 말그대로 교실이 붕괴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더 이상 학교의 교육에 대해 가치있다고 판단하지 않게 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딴짓을 한다거나 잠을 잔다거나 하면서 학생들은 수업을 방해한다. 교사들은 처음에는 지적을 하고 좋은말로 타이르면서 수업을 계속 진행하려 하지만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면 결국은 진행불능의 상태로 이어지면서 수업은 더 이상 이루어 질 수 없게 된다. 수업이 전혀 진행되지 않게되면서 아이들은 학교에 더 이상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http://mid.imath.tv/bbs_01/read.asp?kind=3&mode=&field=&word=&page=11&webid=809
http://wbi4u.net/wbi01/wbi01.html
http://www.goodteacher.org/technote2/read.cgi?board=DATA_news&y_number=8&nnew=1
http://www.joongboo.com/html/news_view.asp?articlenum=19534500000000&div=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문제점을 피하면서 대안적인 입장을 찾고자 했다. 사건의 당사자기에 알 수 있는 단서도 있지만 그렇기에 절대 그들은 알 수 없는 사건의 배경과 단서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필진은 사건의 당사자인 동시에 제 3자이므로, 현재 고등학생들보다 더 넓은 시야로 현상을 바라볼 수도 있으리라 본다. 필진은 현재 사회가 지적하는 학교의 문제적인 상황을 면밀하게 또 생생하게 재현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 교실의 문제를 접근하고자 했다.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간디 학교 영산 성지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목 차Ⅰ. 서 론 31. 대안학교의 정의 3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3Ⅱ. 행재정적 현황 41. 간디 학교 4 2. 영상 성지 고등학교 73. 한빛 고등학교 9Ⅱ. 법률제도적 현황 121. 우리 나라의 법률제도 12Ⅳ. 결 론 141.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참고 문헌 19Ⅰ. 서 론공교육 현장의 부실화나 공교육 제도 및 운영상의 제반 문제점의 부각과 함께 최근 들어 생명중심, 인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학교가 광범위한 자율을 가지게 되는 학교 모델이다. 이 장에서는 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의미와 선발기준 및 자립형사립고와의 차이점1) 자율형사립고의 의미자율형 사립 고등학교(自律形私立高等學校, 약칭 자율(사)고)는 대한민국 고등학교의 한 형태이다. 자율형 사립고는 2009년 3월 제정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의 3항에 의거한다.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붕괴와 사회통합을 위협하는 수위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우려되는 것은 `학교 붕괴를 이용해 `교육 소비자에게 `교육상품 선택권을 자유롭게 주어야 한다는 시장논리가 지지기반을 넓히고 있으며, 아예 학교 양식을 폐지하고 탈학교로 가야 한다는 성급한 논의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사교육비의 방대한 규모는 우리 사회의 가정경제에도 적잖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그래서 현재 교육의 외부효과, 자본시장의 불 완전성, 교육의 소

  • 한국교육의 현실과 과제
  • 문제점은 대두돼다, 하지만 목적이 분명한 (학원, 특수목적고)에서의 붕괴현상의 상대적 문제가 적은것에 주의한다. 한가지 원인은 돼수있으나 절대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현재의 학생 세대는 교사 세대와는 다른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성장한 것은 사실이다. 즉, 청소년들은 경제적으로 보다 부유하고 문화적으로 보다 풍요로운 환경 및 핵가족적 환경 속에서 성장하였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학교교실이 붕괴하였다고 보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