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용자행위론] 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관여도에 따른 구분
2. 구매 빈도 및 신규성에 따른 구분
3. 마케팅 시사점 :
Ⅱ. 문제 인식
1. 문제인식의 정의
2. 문제인식의 측정과 활용
Ⅲ. 정보 탐색
(1) 탐색의 유형
① 내부탐색 : 소비자가 자신의 기억을 통해 인지하는 것
외부탐색 : 직접 외부에서 정보를 찾음
② 구매 전 탐색 : 특정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하는 정보탐색
지속적 탐색 : 의사결정과 관계 없이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정보탐색
③ 적극적 탐색 : 소비자가 정보 그 자체를 위해 탐색하는 것
소극적 탐색 : 제품 구매 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만 탐색하는 것
④ 평상적 탐색 : 다른 활동에 의해 부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보탐색
공식적 탐색 : 구매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탐색이 일차적 목표임
(2) 탐색의 정도 결정요인
① 내부탐색 정도의 결정요인 : 저장 정보의 양 + 저장 정보의 유용성
② 외부탐색 정도의 결정요인 : 시장특성 / 제품특성 / 소비자특성 / 상황적 특성
==> 마케팅 시사점 : 탐색 정도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 하여라!!!
(3) 탐색의 순서
① 상표별 처리 : 우선적으로 상표 탐색 후 속성 탐색
② 속성별 처리 : 중요한 속성을 우선 선정하고, 그 다음 상표를 선택
③ 혼합별 처리 : ①과② 동시에 사용
(4) 정보탐색의 측정
① 회고적 질문법 ② 관찰법
(5) 정보탐색과 소비자 보호
- 구매 전 탐색에 대한 대비 / 적절한 정보 부하의 이용 / 정보의 체계적 제공 / 촉진 수단
- 본문내용
-
Ⅰ.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관여도에 따른 구분
1-1 ) 관여도의 정의
“특정 상황에서 자극에 의하여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혹은 관심도의 수준”을 뜻한다. 즉,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을 함에 있어 어떤 제품은 선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반면에 다른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 간의 차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같은 유형의 제품군이라 하더라도 내가 사용할 것인지 선물할 것인지 등의 구매 목적에 따라 사전 정보탐색 시간에도 차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처럼 구매 행동 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여'라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결혼식장이나 신혼여행에 대한 관심이나 관련성은 평소에는 없다가 결혼을 준비하게 되면 관심이나 관련성이 높아진다. 이것이 관여도이다. 즉, 평소에는 결혼식장이나 신혼여행에 대한 관여도가 낮다가 결혼을 준비하면서 그것들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관여도에 대한 개념은 클루그만(Krugman, 1965)이 마케팅에 도입하면서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이를 소비자 행동에 적용시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매행동][외식업][마케팅][외국인관광객][인터넷]구매행동과 외식업, 구매행동과 마케팅,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구매행동과 의복, 구매행동과 이미지 분석
- [기업광고][기업광고 구매의사결정과정][소비자권리]기업광고의 의미, 기업광고의 기능, 기업광고의 소비자권리, 기업광고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기업광고의 명성관리, 기업광고의 전략, 향후 기업광고 제고 방안
- [e-비지니스] e-비지니스 자료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광고, 소비자구매, 소비자구매의사, 소비자구매의사결정] 광고의 요소, 광고의 역할과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및 광고를 본 후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그리고 광고 관련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