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극에서 나타난 시각과 청각 -중국인의 심성과 문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1. 영화, 시청각 자료 등을 이용해서 청중들 흥미유발
2. 경극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이해

본론 : 경극에 나타난 중국인의 눈과 귀(시각과 청각을 중심으로 경극 분석하기)

1. 시각 : 경극에 나타난 시작적인 부분과 그 속에서 읽을 수 있는 중국인의 심성과 문화

2. 청각 : 경극에 나타난 청각적인 부분과 그 속에서 읽을 수 있는 중국인의 심성과 문화

결론 : 전체내용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1. 서론

경극의 전반적 이해
- 영화 “패왕별희” 감상 -

경극의 등장 배경 및 경극의 기원(계기)
2백 년 전, 건륭 55년 고종의 팔순연회를 축하하기 위한 안휘성의 극 공연이 경극발달의
계기가 되었다.
명대 이후 난해하고 복잡한 곤곡 ‘음악’의 명대의 명칭
이 대중과 멀어지면서,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二黃)조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즈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弋陽腔) 계통을 이은 곡조
가 대중의 호평을 받기 시작한 것이 경극- 북경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서 경극이라고 함- 발달의 시초이다.
*. 이황(二黃)조와 서피(西皮) 1830년경 청나라 말의 북곡계(北曲系)인 진강(秦腔)의 흐름을 이은 곡조
의 곡조에 타 극종의 장점을 가미하여 경극의 전신인 “피황극” 탄생하였다.

경극의 특징
(1) 종합 예술 - 경극은 줄거리, 노래, 춤, 음악, 미술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예술이다.
(2) 사의 표현 - 서양 희극은 사실 표현 위주인 반면, 경극은 사실의 의미만을 전달한다.
예시) 극 중에 다리를 한번씩 들게 되는 것은 말을 타는 것 의미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와 윤리성 749.1. 시각적 요소의 윤리문제 749.1.1.스크린쿼터에 대한 논쟁 749.1.1.2. 스크린쿼터란9.1.1.3.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논란9.1.1.4.스크린쿼터에 대한 찬반의견9.1.2. 홈쇼핑 허위광고 809.2. 청각적 요소의 윤리문제

  • 첸카이거 장예모 문화대혁명
  • 중국의 현재와 민중의 건실하고 진솔한 삶을 통해 중국의 미래를 성찰하고 있다는 점이다. 장이모우의 촬영에 버금가는 김형구의 촬영은 중국인의 심성과 인정, 이모 저모를 완급을 조절해 가면서 감독과 호흡을 맞추며 특히 ꡐ느림의 미학ꡑ의 근거를 제공한다. 샤오천의 바이올린 선율은, 아버지의 기대만큼이나 행복을 가져다 준다. 부자 커플은 제목처럼 결코 헤어질 수 없는 투게더(동행)이다. 부자의 행복은 중국인 모두에게 행복으로 하나되기를

  •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
  • I. 서론1조는 발표의 주제를테마를 통하여 다루고자 한다. 1조가 발표하고자 할 눈과 귀는 총체적 의미로서의 문화를 대변할 것이다. 본론을 다루기에 앞서 우리가 논의하고자하는 방향과 범위를 지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분석의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조가 다룰 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 중국의 색채 문화
  • I. 서론1조는 발표의 주제를테마를 통하여 다루고자 한다. 1조가 발표하고자 할 눈과 귀는 총체적 의미로서의 문화를 대변할 것이다. 본론을 다루기에 앞서 우리가 논의하고자하는 방향과 범위를 지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분석의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조가 다룰 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 경극과 탈춤의 현황과 대중화 연구
  • 경극에서의 가면은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개의 요소로 환원된다. 탈춤과 경극은 얼굴에 가면을 쓴다는 것과 그려진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 얼굴이 가지고 있는 제한에서 자유로우며 무엇이든지 상징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유사성과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채향순, 안병주(2009), 무용철학 : 한국과 중국의 문화배경에 따른 가면무 비교연구(탈춤과 경극을 중심으로), 한국체육철학회(구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