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미디어론] 위성방송, DMB 의 역사,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위 성 방 송

1. 위성방송의 역사

(1) 위성방송의 정의와 특성 ‥‥‥‥‥‥‥‥‥‥‥‥‥‥‥‥‥‥‥‥‥ 5

(2) 위성방송의 시작

(3) 스카이 라이프 ‥‥‥‥‥‥‥‥‥‥‥‥‥‥‥‥‥‥‥‥‥‥‥‥‥ 7


2. 위성 방송의 현황

(1) 초기 위성방송의 현황 ‥‥‥‥‥‥‥‥‥‥‥‥‥‥‥‥‥‥‥‥‥‥ 8

(2) 위성방송의 공급자, 수용자 특징 ‥‥‥‥‥‥‥‥‥‥‥‥‥‥‥‥‥ 9

3. 몇 가지 쟁점

(1) 지상파 재전송 문제 ‥‥‥‥‥‥‥‥‥‥‥‥‥‥‥‥‥‥‥‥‥‥‥ 16

(2) SCN ‥‥‥‥‥‥‥‥‥‥‥‥‥‥‥‥‥‥‥‥‥‥‥‥‥‥‥‥‥‥ 17

(3) SMATV

(4) 방송법 개정문제 ‥‥‥‥‥‥‥‥‥‥‥‥‥‥‥‥‥‥‥‥‥‥‥‥ 18


4. 나아갈 방향

(1) 채널 사업 진출 및 컨텐츠의 지속적인 확보 ‥‥‥‥‥‥‥‥‥‥‥ 18

(2) DMB와의 연계

(3) 인터넷과 연계

(4) 방송법 개정 ‥‥‥‥‥‥‥‥‥‥‥‥‥‥‥‥‥‥‥‥‥‥‥‥‥‥ 19



Ⅱ. DMB

1. DMB의 이해

(1) DMB의 정의와 특징 ‥‥‥‥‥‥‥‥‥‥‥‥‥‥‥‥‥‥‥‥‥‥‥ 20

(2) 위성 DMB

(3) 지상파 DMB ‥‥‥‥‥‥‥‥‥‥‥‥‥‥‥‥‥‥‥‥‥‥‥‥‥‥ 21


2. DMB의 발전과 현황

(1) DMB의 발전과정 ‥‥‥‥‥‥‥‥‥‥‥‥‥‥‥‥‥‥‥‥‥‥‥‥ 23

(2) 국내 상용화 과정 ‥‥‥‥‥‥‥‥‥‥‥‥‥‥‥‥‥‥‥‥‥‥‥‥ 24

(3) DMB 소비자 분석 ‥‥‥‥‥‥‥‥‥‥‥‥‥‥‥‥‥‥‥‥‥‥‥ 25


3. 국내외 쟁점

(1) 국내 쟁점 ‥‥‥‥‥‥‥‥‥‥‥‥‥‥‥‥‥‥‥‥‥‥‥‥‥‥‥ 27

1) 비수도권 지상파 DMB 권역 단일화 결정 문제

2) 지상파 재전송 문제


(2) 국외 쟁점 ‥‥‥‥‥‥‥‥‥‥‥‥‥‥‥‥‥‥‥‥‥‥‥‥‥‥‥‥ 31

1) 해외 DVB-H 상용화 서비스 추진 동향

4. 나아갈 방향

(1) 지상파 DMB의 향후 과제 ‥‥‥‥‥‥‥‥‥‥‥‥‥‥‥‥‥‥‥‥‥ 34

(2) 위성 DMB의 향후 과제 ‥‥‥‥‥‥‥‥‥‥‥‥‥‥‥‥‥‥‥‥‥ 35

(3) 결 언 ‥‥‥‥‥‥‥‥‥‥‥‥‥‥‥‥‥‥‥‥‥‥‥‥‥‥‥‥‥ 36



Ⅲ. 참 고 문 헌 ‥‥‥‥‥‥‥‥‥‥‥‥‥‥‥‥‥‥‥‥‥‥‥‥‥‥ 38
본문내용
지금 우리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24시간의 대부분을 아마도 미디어와 접하고 있을 것이다. 날이 갈수록 미디어는 똑똑해지고 우리 삶에 파고들고 있다. 특히 방송 미디어는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일반적으로 전파의 송수신과 케이블을 통해 텔레비전 등으로 접할 수 있던 것들이 현재는 위성을 통해서 방송되고 있다. 위성방송은 미디어 중 가장 발달된 것으로 그 역사가 매우 길지는 않다. 고작 20~30년 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 위성방송은 몇 백년의 역사를 지닌 다른 미디어들보다도 강력하게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성방송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위성방송의 정의와 특성

위성방송은 일반적으로 TV, 라디오 프로그램 등의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할 목적으로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방송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위성방송은 방송국에서 TV신호를 송신국으로 전송하면 송신국은 적도상공 36,000km에 위치한 정지위성궤도의 인공위성에 전파를 발사하고 위성은 수신된 전파를 증폭하여 재송출하는 방송 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수용자는 간단한 수신장비를 이용하여 TV 신호의 수신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은 산간, 도서 지역에서 발생한 난시청 지역을 해소할 수 있고 ‘광역성’으로 대표되는 방송을 동시에 모든 지역에 보낼 수 있는 ‘동시성’을 지니고 있다.

(2) 위성방송의 시작

1960년대 위성기술의 발달로, 통신용 위성이 생겨나게 되고 위성의 필요성은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이 후 1983년 11월 5일부터 미국의 USCI(United Satellite Communication Inc.)가 세계 최초의 직접 위성방송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90년대에는 다수의 중계기를 탑재해 고출력 위성이용이 가능해지면서 디지털방송이 시작되었고 1994년 최초의 디지털 위성 방송이 실시되게 된다.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방송통신용 인공위성으로 95년 8월에 <무궁화 1호>가 발사되면서 위성방송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었다. 1999년 12월에는 위성방송을 위한 통합방송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2000년 12월 한국통신 주축의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이 컨소시엄에서 디지털 위성방송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은 KT, KBS, MBC 및 조선, 중앙, 동아일보 등 유력언론사와 삼성전자, 휴맥스 등이 주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02년 3월 스카이라이프(Skylife)란 이름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디지털 위성방송이 개국하였다.
참고문헌
1. DMB세상 이정도는 알아야 한다, 임은모저, jinhan M&B, 2004

2. DMB도입초고 광고수용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사, 2004

3. DMB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 방송공사, 2004

4.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서비스, 지경용 김국진 외 다수, 전자신문사, 2004

5. 김도연(2004)"재전송에 관한 이론과 실제", 한국 뉴미디어방송협회 주최 제5회 방송통신포럼 정책자료집, 2004. 8.20

6. 김혁 2005 지상파 DMB추진 현황 및 과제, 지상파 DMB특별위원회, 2005 7 5

7. 유의선 이영주 (2001) "의무 전송규정에 대한 법적 해석과 그 타당성 분석, 한국언론 학보 45-4 2001년 가을호

8. 권호영(2003), “다매체 시대의 위성방송 시장과 공정경쟁,”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문.

9. 김대호(2003) “미디어 융합에 따른 방송산업 구조의 변동” 한국방송학회 MBC 공동주최 학술세미나

10. 김명중(2003) “동북아 경제권 시대의 한국 위성방송,”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문

11. 김도연(2003) “방송․통신융합 시대 위성방송 발전방안,”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문

12. 윤석민(2001), “위성방송과 케이블TV간의 경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문화방송

13. 조은기(2003)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유료TV 산업 정책 방안,”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정책 토론회 발표자료
14. 정용준(2002) “위성방송의 지상파 재송신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방송학보 16-3, pp.422-454.

15. 정용준(2002) “방송소유구조의 다원화와 편성의 다양성 - 공공적 개혁방안의 모색” 한국방송학회 MBC 공동주최 학술세미나

16. 홈 페 이 지
1) 스카이라이프 홈페이지 http://www.skylif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DMB의 특징 26(3) M세대와 DMB 26Ⅲ. 연구목적의 제시 및 가설설정 281. 연구목적 282. 연구문제 제시 및 가설의 설정 29Ⅳ. 이론의 제시

  • 한국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길
  • 목차1. 애니메이션의 개념․․․․․․․․․․․․․․․․․․․ 22. 애니메이션 산업․․․․․․․․․․․․․․․․․․․․ 63.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04. 국내외 애니메이션 성공 및 실패 사례․․․․․․․․․․ 125. 한국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길․․․․․․․․․․ 196. 애니메이션 산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전략; 원소스 멀티유즈․․․․․ 237. 참고 문헌 및 출처․․․․․․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미디어를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금까지의 출판의 위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출판이란 무엇고, 어떠한 역할을 해왔는지, 출판만의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출판이 미래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어떤 위치를 차지할 것인지, 출판이 지향해야 할 발전 방향은 무엇일지 논의해보도록 하겠다.제 1 장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의 독서 본 장은「독서와 출판문화론」(이정춘 ․ 이종국 편저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목 차1. 유비쿼터스란?(유래)2.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종류 + 특징3. 생활속의 유비쿼터스4. 미래의 유비쿼터스(영화)5. u-KOREA6. 유비쿼터스 해외사례7. 유비쿼터스 양면성(장∙단점)SWOT분석 8. 전망 및 과제1. 유비쿼터스란 (유래)http://www.u2p.co.kr/ubiquitous/⋆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공사 및 공단 기출문제page 1환경자원공사3. 국립환경과학원 조사 결과 참새와 제비 수는 감소한 반면 천적이 없어서 수가 늘어난 동물 : 멧돼지 4. 전세계 석유 매장량의 절반을 소비한 시점부터 석유 생산량이 줄어들기 시작해 세계 경제가 붕괴하기 시작한다는 이론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미국 어스헤이븐 생태마을 주민들이 믿는 이론 : 석유정점이론 7. 1972년 바닷속에 2백만 개의 폐타이어를 뿌려 만든 것으로, 오늘날 바다 오염을 일으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