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사회학] 스튜어트 홀과 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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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



본론 ........................................................................... 3


1. 홀의 연구에 영향을 미친 선행 이론 ....................... 3

2. 홀의 문화연구 이론 ............................................... 5

3. 문화연구에서의 차지하는 홀의 위치 ....................... 7

4. 홀에 대한 비판 .................................................... 9



결론 ......................................................................... 11

본문내용
스튜어트 홀은 오늘날의 소위 말하는 ‘한물 가버린’ 마르크스 계열의 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문화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학자다. 홀은 에릭 홉스봄과 더불어 동시대 좌파 동료 학자 중 단연 돋보이며, 80년대에 좌파가 정치적 전략을 재고찰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 권력이라는 요인을 함께 고려하지 않고 의미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소용없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었으며, 숨겨진 이데올로기를 밝혀냄으로써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 많이 기여하였다. 그의 많은 저술서와 영향력 있는 좌파학자라는 점 그리고 다소 특이한 출신과 배경이 선정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스튜어트 홀은 1937년 자메이카의 킹스턴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둘 다 혼혈인이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백인에 가까운 피부색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피부색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백인 문화에 융합되고자 하는 욕망이 큰 사람이었다. 자메이카 사람들이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원할 때, 그녀는 자신의 본국이 영국령으로 남아있게 되길 바랄 정도였다. 물론 이와 같은 그녀의 성향은 자식들에게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었다. 스튜어트 홀은 그의 어머니 개인의 인종적 정체성과 그의 본국, 영국이 가지는 사회적 정체성 등 여러 가지 모순된 가치들 사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스튜어트 홀이 인종적 정체성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원인의 밑바탕에는 그의 어머니가 있다. 어릴 적부터 혼혈이면서 백인의 계급으로 상승을 원하는 어머니의 인종적 모순을 경험하고, 1951년 그는 가족을 떠나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 들어갔다. 그 곳에서 그는 영국 식민지에서 교육을 받고 온 이방인이었고, 그가 떠나 온 자메이카가 곧 해방하게 됨으로써 본국에서도 낯선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이렇게 그는 인종적으로나 의식적으로나 이방인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나남출판, 2002년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John Storey, 현실문화연구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원승룡, 김종헌, 서광사, 2001년
스튜어트 홀의 문화이론, Stuart Hall, 한나래
영미문화연구 : 로빈슨 크루소의 발자국, Patrick Brantlinger, 문화과학사
우리시대 문화이론 Andrew Milner, 한뜻
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 김우룡 엮음, 나남신서, 1992년
현대성과 현대문화 : 형성, Stuart Hall, 현실문화연구
현대성과 현대문화[2], 스튜어트 홀 외, 현실문화연구, 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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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3 15: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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