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다문화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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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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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글
2. 본론
1) 다문화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 읽어내기
① 미디어 사례 조사
② 국제결혼 인터뷰 조사
2) 이주여성의 말하기 듣기 쓰기
① 말하기
② 듣기
③ 쓰기
3. 나오는 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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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민족과의 접촉이 빈번하지 않았고, 민족이라는 경계가 사람들의 인식 속에 명확히 들어서 있지 않았던 전근대 사회에는 국제결혼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고려 시대의 공녀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영향력을 끼쳤을 것으로 생각 되지만 그 이후로 한국사에서 이민족과의 혈연적 결합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그 영향력이 크지 않았다. 단군 이래 한 핏줄이라는 단일민족 신화가 탄생했을 정도로 이민족과의 혈연적 결합은 한국사회에서 낯설고 이질적인 것이었다.
국제결혼이 한국사회에서 크게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게 된 것은 한국에 주둔하는 미군과 한국여성(흔히 양공주로 일컬어진)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가 문제시되면서부터 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미국으로 가는 신분상승의 티켓으로, 또는 민족의 부끄러움으로 어둡게 가려져 있던 국제결혼 문제가 불과 50년이 지나지 않은 현재에는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그 동안에도 외국으로 진출하는 한국인이 현지에서 외국인을 만나 사랑을 빠지게 되거나, 한국에 오게 된 외국인이 한국인과 사랑에 빠지는 등 국경을 넘어선 사랑이 줄곧 회자되어왔다. 어렵게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낸 감동적인 러브스토리로 이야기되는 이러한 국경을 넘어선 사랑 외에도 최근에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국제결혼의 측면은 한국사회에서 결혼이 쉽지 않은 남성이 한국사회보다 비교적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베트남, 필리핀등 동남아시아권의 여성이나 조선족여성, 동구권여성등과 소개를 통해 만나 결혼하는 형식이다. 이러한 형식은 지난 날, 한국사회에서 여성이 결혼을 미국으로 가는 신분상승의 통로와 티켓으로 삼았던 것과 유사한 방식을 띠고 있다. 이러한 형식의 국제결혼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코시안 문제 등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 역시 또래 집단 사이에서의 차별 등의 문제로 인하여 조명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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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단행본 및 논문자료
김현미, 『글로버 시대의 문화번역』, 또 하나의 문화, 2005, 6면.
이수자, 「이주여성 디아스포라」, 『한국사회학』제38집 2호(2004년), 189~219면.
정병호, 탈북 이주민들의 환상과 부적응,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제 10집 1호, 2004, 33~62면.
한건수, 「“타자만들기” : 한국사회와 이주노동자의 재현>, 서울대학교 비교문화 연구소, 비교문화연구 제 9집 2호, 2003, 157~193면.
ⅱ)미디어 자료 및 기타 자료
박찬욱, 「내 이름은 찬드라」, 『여섯 개의 시선』, 국가인권위원회, 2003.
유용원, <때아닌 ‘순혈주의’>, 『조선일보』,(2006년 5월 18일자).
이진경, <침묵은 끝나야 한다>, 『씨네21』, (2005년 2월 21일자).
임지욱,, 『뷰스앤뉴스』, (2006년 5월 24일자).
정효진, <한국인과 결혼했던 比여성의 눈에 비친 한국 법>, 『동아일보』, (2006년 3월 27일자).
정희진, <다를 수 있는 권리>, 『한겨레 신문』, (2006년 3월 12일자).
채승우, <베트남 처녀들, 희망의 땅 “코리아”로>, 『조선일보』, (2006년 4월 21일자).
청와대 국정 브리핑, 「'여성 결혼 이민자 및 혼혈인·이주자에 대한 차별해소와 사회통합 대책」, (2006년 4월 26일자).
통계청, (www.nso.go.kr),「2005년 혼인・이혼 통계 발표」, (2006년 3월 발표).
CBS 라디오 ‘뉴스야 놀자’ 이진성 PD, <"머리 나쁘니까 애 낳지 마“ 이주여성들, 출산 자유도 제한>, 『노컷뉴스』, (2006년 5월 9일자).
CBS 라디오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 <“한국남자한테 시집왔냐?” 소리 정말 싫어>, 『노컷뉴스』, (2006년 4월 27일자).
MBC PD수첩 632회, 「우리엄마는 필리핀」, (2005년 4월 26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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