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심리] 사이버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Ⅱ사이버 심리학

1사이버 심리학의 탄생
2사이버 교류의 특성

Ⅲ통신언어

1시작과 발견
2통신어의 종류
3통신어를 둘러싼 논쟁들
4대학생들의 통신어 사용실태
5영어권 국가의 통신어
6통신어를 대하는 태도
7심리학적 접근

Ⅳ댓글문화

1댓글이란
2부정적인 측면의 사회문화적 접근
3한국의 댓글 문화
4댓글문화의 놀이형태로의 진화
5심리학적 접근
6바람직한 댓글 문화의 방향 제시

Ⅴ휴대폰 문화

1휴대폰과 유비쿼터스
2휴대폰의 등장
3휴대폰과 우리 생활의 변화
4휴대폰의 역기능
5심리학적 접근
6휴대폰의 역기능

Ⅶ맺으며
본문내용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로 조리법을 물어보고 스마트 냉장고는 처음 보는 상품의 적정 온도가 얼마인지를 인터넷으로 문의한다.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도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피자를 조리하는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냉장고에 요리 재료가 충분한지를 물어본 후 냉동된 요리 재료를 녹여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돼지고기에 컴퓨터 칩이 심어지고 이 칩이 스스로 전자레인지의 온도와 시간을 조절해 최적의 상태로 요리를 한다. 사물 스스로가생각하고 직접 행동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비쿼터스 기술이 가져올 생활 혁명의 진수다.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 문을 여는 순간 손잡이에 장착된 센서는 혈압과 체온 상태를 체크한다. 변기를 통해서는 당뇨 등이 점검된다. 체크결과는 곧바로 주치의의 단말기에 전달되고 주치의는 원격검진을 받아 볼 것을 제안한다. 스마트센서가 달린 알약은 우리몸속의 지정된 위치까지 정확하게 약을 운반해준다.
이미 충전기가 부착된 전동 칫솔이 낯설지 않듯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무선인터넷 칩을 장착한 스마트 칫솔도 자연스러워진다. 스마트 칫솔은 충치를 발견하자마자 의사에게 연락하고 의사는 스마트 칫솔을 통해 환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치료한다. 사람과 컴퓨터 그리고 사물이 하나가되는 것이다.
물건을 구입하고 소비하는 방식도 달라진다. 주부들은 쇼핑에 앞서 스마트 냉장고가 자신의 단말기에 전달한 부족한 식료품 목록과 필요한 양부터 먼저 파악한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의 언어학습용 장난감 로봇도 내부에 장착된 음성인식 부품이고 고장 났다는 정보를 보낸다. 물건을 사러 가는 도중에도 자동차에 부착된 텔레매틱스 단말기는 교통사고로 도로정체가 있으니 우회도로를 이용할 것을 조언한다. 우회도로에 새로 생긴 채소가게가 강원도 무공해 농산물을 팔고 있다는 정보도 알려 준다. 백화점에서 쇼핑 카트에 상품을 담는 순간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져 계산대에서 줄을 서기다릴 필요도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텔레비전과 대중문화1)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기능2) 대중문화와 관련된 이론들 정화이론3)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영향력4) 바람직하지 못한 TV의 영향들5) 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6) 발달심리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7) 일방적 추종자에서 능동적, 창조적인 문화 활동자8) 대중문화스타 수용의 영향2. 컴퓨터와 사이버문화1) 정보화시대의 도래2) 교실 내에서의 컴퓨터3) 컴퓨터 사용과 관련

  • [사이버공간] 가상현실(사이버공간)
  • 사이버 16) 사이버 글러브17) 사이버스페이스18) 사이버펑크19) 3차원 음향20) 세계21) 신경 인터페이스22) 심넷23) 아이폰24) 안구-주사25) 추적기26) 캐드/캠 27) 컴퓨서브 28) 하이퍼29) 하이퍼텍스트30) Head-Mounted Display31) 헤드-업 디스플레이32) 홀로테크 5. 인식도구로서의 가상현실1) 논리존재적 기초2) 심리생물적 기초3) 정보인식론적 기초6.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1. 서론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

  • 인터넷 사이버공간, 인터넷 사이버문화, 인터넷 사이버쇼핑, 사이버쇼핑몰, 인터넷 사이버폭력, 인터넷 사이버무역, 인터넷 사이버시장, 사이버브랜드, 인터넷 사이버상담,인터넷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 사이버테러
  • 사이버공간Ⅲ. 인터넷 사이버문화Ⅳ. 인터넷 사이버쇼핑Ⅴ. 인터넷 사이버쇼핑몰Ⅵ. 인터넷 사이버폭력1. 정화이론2. 사회학습이론1) 주의집중 과정으로서 관찰한 것이 학습된다2) 파지 과정이다3) 운동재생 과정으로 기억에 있는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내적, 외적으로 시연해보는 것이다4) 동기 과정인데,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행동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3. 정보처리이론1) 인지심리학의 활성화 확산

  • [교육심리학]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심리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심리에 미치는 영향Ⅰ. 서론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오랫동안 수많은 논의가 있었다. 그러나 과거 몇 년 동안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기성세대들이 접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 즉 사이버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사이버세계는 청소년들에게 시야를 넓게 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반면 오히려 그로 인한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 부작

  •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화에서 인터넷의 순기능 관점과 역기능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셧다운제에 대하여 학습자의 생각을 순기능, 역기능
  • 사이버 공간을 통한 인간의 활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사용은 긍정적 효과도 있으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대인관계의 부적응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이버문화에서 인터넷의 순기능 관점과 역기능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셧다운제에 대하여 학습자의 생각을 순기능, 역기능적 관점과 관련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사이버문화에서 인터넷의 순기능 관점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