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열풍에서 나타나는 성 상품화(반대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ㆍ다이어트의 본래 의미
ㆍ다이어트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ㆍ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미인관의 변화
ㆍ외모지상주의의 사회 분위기가 조장하는 다이어트
ㆍ매체가 조장하는 다이어트 속에서의 성 상품화 현상
ㆍ다이어트 열풍의 잠식을 위한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어제 아이스크림을 먹고 잤더니 0.5㎏이나 쪘어. 어떡해.”, “밤에 배가 너무 고파서 과자를 먹고 자려 했는데 살 찔까봐 꾹 참았지 뭐야.”, “나 다음주에 소개팅 나가는데 오늘부터 저녁 굶을까?” 요즘 대화에서 이런 말을 하거나 듣는 것은 전혀 생소한 일이 아니다. 특히 여성이라면 이런 대화들은 오히려 자연스럽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며 대화에 있어서 절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살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은 대단하다. 그러다보니 상대방에게 살 빠진 것 같다는 말을 해 주는 것이 최고의 칭찬으로 여겨진다는 점을 이해할만 하다. 이렇게 다이어트가 여성들의 자연스러운 관심사가 되면서 우리는 쉽게 다이어트에 관한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한달에 7㎏감량.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라는 지하철의 광고 문구가 눈길을 끈다. 은행에서 순서를 기다리며 보는 여성 잡지에는 수많은 모델들이 “나 몇 달 만에 몇㎏뺐어요.”를 외치고 있다. 지나가다 얼핏 본 약국의 문에는 “한방 다이어트, 지금 바로 상의하세요.”라는 포스터도 붙어있다. 선배에게 듣는 다이어트 체험담은 살로 고민하는 후배에게 솔깃한 정보거리이자 가장 직접적인 광고이다. 이렇듯 주위를 둘러보면 다이어트에 관한 광고를 여러 형태로 쉽게 접할 수 있다. 얼마 전 버스에서 Before사진과 After사진을 비교해 놓은 다이어트 광고를 보았다. Before사진을 보고서는 이분이 왜 다이어트를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다이어트를 할 만큼 뚱뚱하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텔레비전 속 젠더 재현 방식 및 문제점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 성성이란 무엇인가?? 자신이 생각하는 여성성 혹은 남성성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자기 자신에 내면화 되어 있는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무엇에 의해 형성된 것일까?자본주의 사회에서 성의 상품화는 곧 인간의 상품화이며 이는 다시 물질 만능주의로 흘러가고, 외모지상주의로 발전한다. 그리고 우리가 지녀야할 여성성과 남성성을 훈육시킨다. TV나 잡지 등의 매체에서는 여름만 되면 몸매 관리법을 알려주며 ‘다이어트 열풍’을 더

  •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원인 현실적 대안
  • 성형미인이면서 자연미인인 듯 내숭을 떠는 게 얄미워서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성형 미인에 대한 네티즌의 심리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연예인의 성형 고백이 이어지면서 우려되는 것은 이런 분위기가 사회적으로 성형을 너무 가볍게 느끼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하는 점이다.일각에서는 루키즘(Lookism 외모 지상주의)을 부추긴다는 강한 비판도 일고 있다.우리나라에 2000년도부터 불기 시작한 다이어트 열풍과 얼짱 몸짱 신드롬,동안 선발대회

  • [여성복지론] 한국사회의 외모지상주의 - 여성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성, 취업여성)Ⅲ. 결론1. 우리의 대안 Ⅳ. 참고문헌Ⅴ. 첨부자료1. 연구후기 2. 회의록 Ⅰ. 서론1. 문제제기 2. 사회복지분야에서 외모지상주의에 주목해야할 이유와 목적여성의 외모가 취업에 주는 영향과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여성들의 외모가 취업에 영향을 주는 것은 최근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존재했다. 다이어트 열풍과 성형외과를 찾는 수요가 과거에도 존재했고 수많은 미인대회가 이를 뒷받침 한다.

  • 초등사회문화교육특강 _ 쟁점이 되고 있는 사회 문화 현상 루키즘, 사람까지 잡는 외모지상주의
  • 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바람직한 측면도 있다. 또 외모관련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경제성장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부정적인 측면도 많다. 먼저 성형수술이 성행함에 따라 성형외과 등 의학의 기형화를 초래하였고, 날씬함에 대한 강박관념은 다이어트 열풍을 일으키면서 건강을 해치게 되었다. 실제로 한국여성단체협의회가 지난 5월 15일~30일 10대와 미혼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성의 다이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현대인 외모 지상주의 실태 외모 지상주의 성형수술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목차Ⅰ. 서 론Ⅱ. 본 론 1. 현대인의 외모 지상주의의 실태 (1) 성형수술 (2) 다이어트(3) 명품중독 (4) 남성 외모지상주의 (5) Adult kid 2. 외모 지상주의의 문제점 (1) 성형 중독의 문제점 (2) 다이어트 문제점 (3) 사회적, 심리적 문제 3. 외모지상주의의 원인(1) 영상매체 및 상업주의 (2) 그 외의 다른 원인 4. 외모지상주의의 대안(1) 영상매체를 통한 해결 (2) 개인적 차원의 대안 Ⅲ. 결 론✐ 서 론1. 외모지상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