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개론] 스크린쿼터 축소여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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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스크린 쿼터, 축소논란 의 개념
↳[1] 스크린쿼터의 정의
[2]스크린쿼터 축소논란이란?


2.스크린 쿼터 축소논란의 현황
↳[1] 스크린쿼터 반대 1인시위
[2] 칸 영화제, 한국 스크린쿼터 공식적 지지 발표
[3] 시나리오작가협회, "한미FTA 저지운동 탈퇴
[4] 스크린쿼터 축소를 뒷받침하는 한국영화의 현황
[5] 스크린쿼터 축소에 관한 여론 반응


3.결론도출
본문내용
1. 스크린 쿼터와 축소논란의 개념

[1] 스크린쿼터의 정의

극장이 자국의 영화를 일정 기준 일수 이상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 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체상영일(365일) 의 40%인 146일간 의무적으로 한국영화를 상영하게 되어있다.

스크린 쿼터의 목적은 거대 자본과 규모로 양산화 되는 수많은 미국시장의 영화 즉 헐리우드 영화로부터 우리나라 영화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

현재 전 세계적으로는 스페인, 브라질, 그리스, 파키스탄 등을 포함해 8개국만이 스크린쿼터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 중에선 우리나라가 가장 구체적이고 많은 시행일수로 시행하고 있다.
그림 스크린쿼터를 시행하는 주요국가
-출처 세계일보 1월 26일자 기사

자국 영화 의무 상영이라는 형태는 아니지만 이집트,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외국 영화 수입을 규제하는 국가들도 있다. 영화진흥위 정책연구팀의 김미현 팀장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해외 영화 수입 편수를 20편으로 제한, 중국 통계에 의하면 중국 영화는 55%의 관객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자국 영화의 흥행으로 해외 영화의 입지가 좁은 인도의 경우 95∼97%의 기록적인 자국 영화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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