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정치론] EU 사회정책(교육, 문화,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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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EU 통합의 확대와 발전과정, 주요 공동정책

II. 본론 - EU의 주요 공동정책

교육정책
1. Socrates 프로그램의 영역
2. 유럽공동체의 기타 청소년 교육- 훈련 프로그램
3. 유럽통합교육 프로그램 성과와 시사점

문화정책
1. 공동체 정신 살리는 EU 문화정책
2. 유럽 알리기 위한 '유럽의 문화도시'

환경정책
1. 배경
2. 주요 내용
3. 환경정책
4. 환경정책의 목표와 원칙

III. 결론 - 향후 과제와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EU 통합의 확대와 발전과정, 주요 공동정책
유럽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큰 시련을 겪은 전쟁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제2차 세계대전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전쟁이 끝났을 때 유럽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폐허의 상태가 되었다. 과거 세계의 중심이었던 유럽은 전쟁을 통해 스스로 몰락의 길을 걸어갔고, 미국과 소련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 정치 질서 하에서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하고 말았다. 유럽이 세계질서 속에서 유럽의 독자성과 일체감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유럽통합은 바로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었던 셈이다. 초강대국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체제가 무너진 오늘날 통합된 유럽은 국제 사회에서 이전보다 커다란 영향력을 지닐 수 있게 되었으며, 미국․일본에 맞서는 경제중심으로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 그런데 유럽 국가들이 통합을 추진할 수 있었고 통합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유럽의 동질성, 즉 문화의 공동체로서의 역사적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
유럽은 경제통합뿐 아니라, 정치와 문화의 통합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미국에 이어 세계의 중심축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문화적 민족으로 다양성에 기반을 둔 유럽이 경제에 이어 정책에 있어 단일성을 추구하고 있다. 과거의 국가들이 세계 패권국이 되기 위해 다투었다면, 유럽연합은 각 국의 상대성을 인정하면서 서로 공존을 모색하는 것이다.
유럽인들의 생활수준향상을 목표로 한 로마조약은 실질적인 기능을 하지 못했었다. 그 후 사회정책 분야에서 원칙의 실현이 실질적인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은 단일유럽의정서를 통해서 제공되었다.
여기서는 유럽연합의 사회정책에서 교육, 문화, 환경 분야에서 각 국이 얼마나 협의를 이끌어 내어 사회통합의 움직임에 있는가를 짚어보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이종원: 유럽통합의 이해를 위한 EU(유럽연합)론, 해남, 1998.

이호재: 유럽통합과 교육협력, 법문사, 1999.

노명환: 유럽통합과 유럽연합의 교육정책, EU연구, vol-No3.3, 1997.

이종원: 새 유럽 통합론 , 해남, 2004.

강원택: 유럽의 부활, 푸른길, 1999.

김남연: 현대유럽의 사회와 문화, 한국학술정보, 2004.

이종원: 유럽통합의 이해를 위한 EU(유럽연합론),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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