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론] 도시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우리나라가 추진해야 할 생태도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도시환경문제의 대두배경과 주요변수들
1. 도시환경문제의 대두배경
2. 도시환경문제의 주요변수들
Ⅲ. 한국의 도시환경문제
Ⅳ. 우리나라의 도시환경정책
1. 환경정책의 개념과 의의
2. 도시환경정책수단
3. 도시환경정책의 문제점
Ⅴ. 도시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우리나라가 추진해야 할 생태도시
1. 생태도시의 개념
2. 생태도시의 목표와 계획
3. 생태도시의 논의 사례
4. 생태도시 조성방안 모형
5. 생태도시에 관한 외국사례
6. 한국의 생태도시 사례
7. 사례를 통해 본 우리가 추진해야 할 생태도시의 방향
Ⅵ.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환경이란 인간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바깥 세계를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으로 나뉜다. 자연환경은 지하·지표(해양 포함) 및 지상의 모든 생물과 이들을 둘러싼 비생물적인 것을 포함한 자연의 상태이며, 생활환경은 대기·물·폐기물·소음·진동·악취 등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이다. <환경정책기본법>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환경오염을 <사업활동 및 기타 사람의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대기오염·수질오염·토양오염·해양오염·방사능오염·소음·진동·악취 등으로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이에 당면한 인류가 환경오염 제반 사항에 대한 연구·논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환경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늘날 인류가 누리는 문명은 자연에 대한 인류의 끊임없는 도전으로 이루어진 성과이지만 인류의 능력이 지나치게 거대화되어 자연의 평형상태를 깨뜨렸다. 또 산업 발달로 대량의 오염물질이 자연계에 확산됨으로써 자연계뿐 아니라 인류 자신에게도 직접, 간접적인 피해를 주게 되었다. 오늘날 환경오염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인류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는 인식과 눈앞의 이익에만 집착하는 서구 여러 나라의 소인배적인 국가이기주의가 공존하는 이율배반적 현실은 문제의 해결을 더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도시환경문제의 변수들과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실시되는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도시환경문제의 해결대안으로서 제기되고 추진 중인 생태도시를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예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박종화 외 2인(2003). 「도시행정론」. 서울 : 대영문화사
한국도시연구소(1998). 「생태도시론」. 서울 : 박영사.
최지룡.(1996). 「국토논단 : 생태도시계획 수립방안」
환경정의시민연대.(2001). 「생태도시의 이해」. 서울 : 다락방
시민환경연구소.(2001) 「생태도시로 가는 길」. 서울 : 도요새
박용남.(2000). 「꿈의 도시 꾸리찌바 : 재미와 장난이 만든 생태도시 이야기」. 서울 : 이후
김귀곤.(1993). 「생태도시계획론 : 에코폴리스계획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최병두․구자인외 2명(1996) 「도시연구 : 도시환경문제와 생태도시의 대안적 구상」
생태도시 만들기 http://www.ecocity.or.kr/
네이버 http://www.naver.com/
* 참고자료
환경정책의 이해(2003), 정회성・변병설, 박영사
http://www.archforum.com/main/korea/practice/environ/4env-law.html
http://home.sunchon.ac.kr/~bioenvlab/data2/ham5/5-3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