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영화의 선택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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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2
1.연구목적 및 필요성 ......................................................................................................2

Ⅱ.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검토 .......................................................................................4
1.관여도의개념..................................................................................................................4
1)관여도의 정의...........................................................................................................5
2)관여도의 수준과 유형...............................................................................................5
2.영화의 관여도.................................................................................................................6

Ⅲ. 연구문제 및 가설 ..........................................................................................................7

Ⅳ. 연구방법 .......................................................................................................................9
1.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9
1) 영화 관여도..............................................................................................................9
2) 영화 선택에 작용하는 변인들..................................................................................10
3) 영화 구매관람의도...................................................................................................11
2.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11
3. 분석방법.......................................................................................................................12

Ⅴ.연구결과...........................................................................................................................13
1. 연구가설 1....................................................................................................................13
2. 연구가설2-1..................................................................................................................14
3.연구가설2-2....................................................................................................................14
4. 연구가설2-3..................................................................................................................15
5. 그 밖의 통계..................................................................................................................16

Ⅵ. 논의 및 결론....................................................................................................................17
1. 요약 및 논의..................................................................................................................17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18

Ⅶ. 참고문헌...........................................................................................................................19

본문내용
영화는 그것을 보길 원하는 관객들이 돈, 혹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영화관람) 하는 일종의 상품이다.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장르로서 영상 문화의 발달과 함께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한 문화활동의 하나가 되었다. 그런데 앞서 밝혔듯이 영화는 관객들이 구입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그것을 관람해야지만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즉 영화는 하나의 작품의 완성이라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그것이 관객들에게 전해져 그속에 담겨진 메시지가 전달되어야만 비로소 자신의 존재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관객은 영화 소비의 중요한 주체이며, 영화의 주된 목적 중 하나인 영화 흥행의 주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화를 소비하는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과정에 있어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은 매우 흥미 있는 일이다.
영화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많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영화의 선택 요인이나 결정요인, 혹은 흥행변수들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그동안 영화 소비의 주체라 할 수 잇는 영화 관객들의 태도나 심리 등이 다른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던 게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로서의 관객들의 개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영화의 관여도라는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이것이 영화선택 과정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과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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