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영화의 선택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조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2
1.연구목적 및 필요성 ......................................................................................................2
Ⅱ.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검토 .......................................................................................4
1.관여도의개념..................................................................................................................4
1)관여도의 정의...........................................................................................................5
2)관여도의 수준과 유형...............................................................................................5
2.영화의 관여도.................................................................................................................6
Ⅲ. 연구문제 및 가설 ..........................................................................................................7
Ⅳ. 연구방법 .......................................................................................................................9
1.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9
1) 영화 관여도..............................................................................................................9
2) 영화 선택에 작용하는 변인들..................................................................................10
3) 영화 구매관람의도...................................................................................................11
2.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11
3. 분석방법.......................................................................................................................12
Ⅴ.연구결과...........................................................................................................................13
1. 연구가설 1....................................................................................................................13
2. 연구가설2-1..................................................................................................................14
3.연구가설2-2....................................................................................................................14
4. 연구가설2-3..................................................................................................................15
5. 그 밖의 통계..................................................................................................................16
Ⅵ. 논의 및 결론....................................................................................................................17
1. 요약 및 논의..................................................................................................................17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18
Ⅶ. 참고문헌...........................................................................................................................19
- 본문내용
-
영화는 그것을 보길 원하는 관객들이 돈, 혹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영화관람) 하는 일종의 상품이다.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장르로서 영상 문화의 발달과 함께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한 문화활동의 하나가 되었다. 그런데 앞서 밝혔듯이 영화는 관객들이 구입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그것을 관람해야지만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즉 영화는 하나의 작품의 완성이라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그것이 관객들에게 전해져 그속에 담겨진 메시지가 전달되어야만 비로소 자신의 존재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관객은 영화 소비의 중요한 주체이며, 영화의 주된 목적 중 하나인 영화 흥행의 주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화를 소비하는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과정에 있어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은 매우 흥미 있는 일이다.
영화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많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영화의 선택 요인이나 결정요인, 혹은 흥행변수들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그동안 영화 소비의 주체라 할 수 잇는 영화 관객들의 태도나 심리 등이 다른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던 게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로서의 관객들의 개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영화의 관여도라는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이것이 영화선택 과정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과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광수(2000), "영화선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 광고, 비평, 그리고 기대개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 광고연구 48(2000.9) pp.139-164
박조원(2003), 영화 홍보와 관객 동원에 관한 연구:신문 보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 문화 경제 학회 "문화 경제연구" 제 7권 제 1호 2004년 6월 호 .16p
전범수(2002), 영화관람객의 영화 정보채널 유형별 특성: 인터넷, 대인, 기존미디어 채널의 비교,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ㅣ 46권 3호, 26p
박조원 (2004),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 48권 6호 , 2004 ,23p
이공섭(1998), 관여도와 제품 유형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상품학 연구〉, 제19호, 141-168.
윤희중 차희원(1998), 서베이 중심의 2차적 공중의 관여도와 정보행동 및 매체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홍보학 연구〉, 제2호, 2-31.
전범수(2003), 국내 영화 관람객의 영화 소비행동,〈한국 방송학보〉, 제17-2호,297-325.
양윤 조문주(2000),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광고학연구〉, 제11-3, 7-34.
전인수 배일현(2000), 영화 비평이 관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홍익대학교 경영연구〉, 제25호, 155-177.
허은정 이기춘(1992), 소비자 정보추구와 대안의 평가속성 및 구매평가,〈소비자학 연구〉, 제3-1호, 64-79.
황의록 김창호(1995),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광고연구〉, 제26호,55-84
김은미(2000), 자국영화와 해외 영화의 경쟁에 관한 연구: 영상물의 창구화와 관련하여,〈한국 언론학연구〉, 제2호, pp.6-28.
(2003),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한국 언론학보〉, 제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