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나는 누구인가` - 에릭슨 발달단계이론에 근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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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 및 회의감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감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참고도서
본문내용
§Erikson의 발달이론에 근거한 나의 인생

나는 자기 자신에 대해 참 관심이 많은 부류의 인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래의 정확한 청사진을 그려보지는 못했지만, 그의 밑거름이 될 만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모으고 이리저리 생각하며 살아왔음을 자부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리고 이번의 아동심리학 과제를 계기로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마시멜로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엘런싱어, 167p
에 대한 통찰과 함께 나의 과거와 현재를 통한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보려한다.
무엇이든 집에 쌓아두길 좋아하시는 아버지의 성격 때문에 아버지의 어린시절 모습, 푸릇푸릇한 모습으로 꽃분홍원피스를 곱게 차려입으신 어머니와 데이트하시던 때, 언니가 태어나던 때(첫 아이이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태어나던 때의 사진은 물론 언니와 내가 가지고 놀았던 어린시절의 장난감, 우리가 받았던 상장들은 고스란히 집에 남아있다. 가끔 집에 가 있을 때 앨범을 뒤적여보면 기억저편에 묻어두고 있던 얼굴을 미소 짓게 만드는 즐거운 추억들이 하나둘씩 생각이 나곤 한다. 내가 태어난 기록은 비록 지금은 사라졌지만 어머니께서 써주신 아기수첩에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 기억 속에 나의 출생과정은 남아있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아들아, 머뭇거리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강헌구, 한언, 2000.
인생은 너무 짧다 너는 세상을 이렇게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 스테디북, 2002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엘런 싱어, 한국경제신문, 2005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포리스트 카터, 아름드리미디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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