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와 복지] 푸드 뱅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푸드 뱅크란? (푸드 뱅크의 개념)>>

Ⅱ. 푸드 뱅크의 시작과 발전>>

Ⅲ. 푸드 뱅크의 운영 체계>>

Ⅳ. 우리나라 푸드 뱅크의 운영과 실태>>

Ⅴ. 외국과의 비교>>

Ⅵ. 한계점과 개선책>>

본문내용
Ⅰ. 푸드 뱅크란? (푸드 뱅크의 개념)>>

식품의 생산, 유통, 판매, 소비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남은 먹을거리들을 식품 제조 기업 또는 개인에게서 식품을 기탁 받아 결식아동, 홀로 사는 노인, 재가 장애인, 무료 급식소, 노숙자 쉼터, 사회복지시설 등 소외계층을 돕고, 동시에 먹을거리 자원을 사회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우리말로는 식품은행이라고 한다.
1967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제 2의 수확-Second Harvest-) 현재는 캐나다, 프랑스, 독일, 유럽연합, 호주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는 한국, 필리핀에서 운영되고 있다.

Ⅱ. 푸드 뱅크의 시작과 발전>>

1967년 미국 피닉스 출신 자원봉사자인 존 반 헨젤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다. 그는 자원봉사자로 일하던 중 슈퍼마켓과 식당에서 엄청난 양의 음식물이 버려지는 걸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밥 굶는 이들에게 전달할 ‘남는 음식물’을 찾기 시작했다. 그의 노력에 각종 단체들과 개인 기부자들이 하나둘씩 뜻을 보탰다. 1976년엔 기업체 기부를 받아 푸드 뱅크에 분배하는 ‘미국의 두 번째 수확(America’s Second Harvest)’이라는 구호 단체를 세웠다. 현재 그는 아르헨티나와 아프리카 등 외국에서도 푸드 뱅크가 만들어지도록 해외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푸드 뱅크는 구세군, 적십자와 함께 미국 내 3대 자선단체로 자리 잡았다. 미국 전역의 200여개 푸드 뱅크 센터 및 이들과 연계된 5만여 자선단체를 통해 2600만여 명이 혜택을 입고 있다. 미국에선 군수물자, 재해물자, 수급 조절 물자 등 정부의 각종 비축자원도 각종 법안을 통해 푸드 뱅크에 기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개념과 범주
  • 복지 흐름에 역량강화 관점이 적합한 관점이라는 사실을 보여 준다역량강화 관점레질리언스의 핵심 개념을 세가지로 제시하는데첫째는 고난 극복으로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더라도 성공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둘째는 어려움 속에서 유능감을 유지 하는것으로 위험한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이다.셋째는 정신적 외상의 회복으로 부정적인 사건을 성공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레질리언스아동은 급속한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

  •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사회복지법인 강릉중앙재단 설립인가* 1993. 7 법인합병(강릉중앙재단과 성은모자원)* 1993.10. 노인복지시설 설립인가* 1994. 3 건물기공* 1995.12 건물준공(지하1층 지상3층 / 연면적 642평)* 1996. 5 개원(정원 50명)(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양로원의 모토인 믿음, 소망, 사랑의 정신을 노인복지에 구현해 나가기 위해 15년 동안 꾸준히 노력하며 모자원 합병 및 푸드뱅크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 [지역사회복지론] 협의, 조정, 지원기관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제Ⅳ. 자원봉사센터1. 자원봉사센터의 개념2. 자원봉사센터의 법적근거3. 자원봉사센터의 역사4. 자원봉사센터의 실태 및 현황5.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및 주요사업6.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7. 자원봉사센터의 문제 해결방안8. 자원봉사센터의 사례 - 서울카리타스 자원봉사센터1. 기관소개2. 주요사업내용3. 자원봉사 통합 네트워크 시스템 9. 자원봉사센터 모델 적용Ⅲ. 결론Ⅳ. 참고 자료Ⅰ. 서 론현대사회로 진

  • 공익마케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전략(아동관련 캠페인 & 비영리기관 파트너쉽)
  • 사회 공헌 활동 동기기업과 비영리기관의 Partnership주요 자선/기부 단체아동복지관련 공익프로그램 실시 Flow공익활동 주제홍보내부활동 전개아름다운 재단의 나눔의 가게 사례테스코(TESCO)피자익스프레스의 ‘베네치아피자’CJ의 ‘푸드뱅크’공익마케팅 정의1. 공익마케팅 이란?기업과 자선기관 또는 공익단체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증가시켜, 상호이익을 도모 하기 위해 제휴하는 영리적 활동2. ‘공익’과 ‘자선’의 차

  • [사회복지]지역사회자원봉사
  • 사회복지의 대상자인 지역주민은 사회복지의 수혜자인 동시에 자원이며, 서비스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자원봉사는 참여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기회가 되며, 사회적으로는 공동체의식의 회복과 사회문제의 치료 및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민주주의 훈련의 장이 되어 각 개인의 자치능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국민이 복지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현대사회의 복잡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