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짝퉁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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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조 산업의 양면성
2. 위조문화의 만연과 도덕성 상실
3. 예기치 못했던 아동사망으로 옮은 불똥
4.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중국의 짝퉁 문화
5. 해적판에 맥 못추는 한국
6. 중국의 짝퉁에 대한 대책
7. 한국의 짝퉁문화와 중국의 짝퉁문화의 비교

Ⅲ. 결론
1. 짝퉁에서 명품 생산기지로 변신
2. 방심하면 우리가 동북아 낙오자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적인 명품은 물론 외국에서 잘 팔리거나 인기 있는 상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위조품으로 만들어져 시장에 나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조품은 생활용품부터 식품, 액세서리, 소프트웨어, 전자제품까지 망라하고 있다. 오죽하면 외국기업은 물론 중국 내 기업들끼리 짝퉁’피해로 소송을 벌일 정도다. 중국은 시장경제 도입 이후 짝퉁이 홍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가짜 술과 가짜 분유를 먹고 60여 명이 사망, 일부 지방 사람들은 죽음의 공포에 떨기도 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광저우(廣州)에서 소독•방부제인 포름알데히드를 물에 희석해 제조한 가짜 바이주(白酒)를 마시고 8명이 사망했다. 이에 앞서 안후이(安徽)성 푸양(阜陽)에서는 가짜 분유를 먹고 유아 50명이 숨지는 등 수백 명의 사상자가 났다. 1998년에는 가짜 술을 제조해 유통시켜 27명의 사망자를 낸 사람이 사형을 당한 적이 있다. 중국 정부의 불법 모조품에 대한 단속과 처벌 강화에도 불구하고 ‘짝퉁’ 판매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중국 짝퉁문화의 배경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짝퉁문화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중국의 짝퉁문화는 아이러니 하게도 전통에 기인한다는 설이 있다. 서법(書法)으로 유명한 왕희지의 글씨를 본뜨는 사람이 글 잘 쓰는 서예가로 통하는 곳이 바로 중국이다. 자신의 필체를 더해 응용하는 것은 그의 필체를 흉내내 인정받는 다음 단계의 일이다. 따라서 유명 브랜드 제품을 모방해 짝퉁을 만들면서도 이를 범죄로 보는 관념이 약할 수밖에 없다. 오히려 나중에 오리지널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기술을 축적하는 과정으로 보는 측면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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