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민국시기 경극 화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민국시기

본론

1. 전통경극

2. 전통경극의 특징

3. 민국시기 경극의 변화배경

4. 민국시기 경극의 변화양상

5. 화극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민국시기

1-1. 민국시기의 시대적 범위
중국의 20세기 전반기 민국시기는 엄청난 격변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911년의 신해혁명과 청조의 몰락을 시작으로 중화민국의 성립, 1919년의 5,4운동, 1921년의 공산당의 출현, 1927년 장개석의 집권, 그리고 1937~1945년까지의 항일 전쟁 등의 사건들은, 이 시기를 혼란의 시기로 명명하기에 부족함이 없게 만든다.
즉 민국시기 이전의 중국은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였으나 5,4운동의 문화혁명과 프롤레타리아의 부상, 그리고 동시에 맑스, 레닌주의의 영향과 함께 신민주주의 시기로 옮아갔다.
민국 시기는 한 마디로 중국이 처음으로 발달된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문물과 사상에 큰 영향을 받은 초기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 민국시기의 분류

민국시기는 크게 두 개의 분기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1919년 5.4운동. 5 4 운동은 반봉건 제국주의의 시민적 대중 운동으로서 사회사에 있어서 진정한 의미의 근대 내지 현대의 시발점을 이룬다. 그 5 4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체현한 1919년 전후의 신문학과 그 흐름의 지속을 흔히 5 4 문학이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는 19세기 서양문학을 모범으로 삼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 서양의 문예 사조를 수용하는 가운데 중국의 근대 문학을 형성시키려고 노력했다. 사상적으로는 근대적 자아 휴머니즘 합리주의 근대적 민주사회의 건설 등을 추구하였다.
둘째는 1928년부터 시작된 사회주의 문학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희극] 경극
  • 중국의 대중예술인 경극이 주요 소재였다. 이렇듯 중국 희극 하면, 많은 이들이 경극을 연상한다. 특히 지금도 중국의 전통예술이 세계 각지로 공연을 나가는 경우, 항상 등장하는 것이 바로 경극이다. 물론 서커스 비슷한 잡기 공연도 종종 등장하나 진정 중국을 대표하는 대중희극은 경극이라 하겠다. 이렇듯 경극은 명실공히 중국 전통극의 대표로서 중국문화를 총체적으로 또 역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중국문화를 배우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라

  • 중국 경극에 대하여 유래 발전단계 경극배우의 수련
  • 중국만의 특수한 무대분장의 예술의 한 영역이다. 검보는 중국의 전동 희곡인 경극의 인물 분장이다. 풍부한 장식성 도안 예술로서 자리잡은 검보는 중국 문화의 함축으로 매우 심오한 뜻을 나타내고 있다.        ◦홍검(紅臉) : 적색을 많이 사용한 이 분장의 인물은 충직한 성격의 충의호걸. (忠義豪傑)로 관우(關羽), 강유(姜維), 맹량(孟良)같은 인물은 이 분장을 한다.◦자검(紫臉) : 자색을 주로 한 이 분장은 홍검(紅臉)에 가까우며 성격은 충직

  • 중국문학·예술의 지역 차이
  • 문화의 통일성중국의 다양한 희곡의 극종은 복잡다단한 모습을 보이는 한편, 내재적인 통일성과 긴밀한 연관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러한 통일성은 우선 공통된 철리 관념과 역사적 배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중국 희곡 무대의 특징은 허와 실의 고도의 통일이다. 조화를 귀히 여기는 것은 중국 철리의 중요한 핵심이다. 때문에 중국의 희곡 예술에는 고도의 종합성이 반영되어 있다. 서양과 비교하자면 중국의 희곡은 가극과 일반 연극, 발레, 잡기

  • [중국문화] 중국희곡과 중국경극에 대해서
  • 경극 81) 경극이란 82) 경극의 연출 93) 경극 배우의 자격 94) 경극의 배역과 배역에 대한 분장 10⑴ 생(生) 10⑵ 단(旦) 10⑶ 정(淨) 11⑷ 축(丑) 115) 분장방식 12(1) 가면을 쓰는 방식 12① 얼굴을 칠하는 화장을 하는 방법 12② 검보의 기원과 발전 126) 경극의 음악 137) 패왕별희 覇王別姬, Farewell My Concubine 14경극줄거리 14영화 줄거리 요약 15작품 설명 15이 영화의 의의 168) 경극과 오페라의 비교 169) 희곡의 성쇠 18- 문화혁명과 중국연극

  •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
  • I. 서론1조는 발표의 주제를테마를 통하여 다루고자 한다. 1조가 발표하고자 할 눈과 귀는 총체적 의미로서의 문화를 대변할 것이다. 본론을 다루기에 앞서 우리가 논의하고자하는 방향과 범위를 지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분석의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조가 다룰 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