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나는 누구인가` - Erikson 발달단계이론에 근거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 1 년 : 신뢰감 대 불신감

1987년 1월 28일 오후 3시 20분.....사내아이와 같은 울음소리를 내면서 나는 이 세상의 빛을 보았다. 8년이라는 긴 세월을 함께 연예하면서 알콩달콩 살자는 말에 5월의 부부가 되신 우리 엄마 아빠. 부모님은 나이에 비해 늦은 결혼을 늦게 하셔서 아이소식을 많이 기다리셨다고 한다. 난 우리 부모님 사이에서 흔히 말하는 허니문베이비로 태어났고 동생은 1년차이로 태어났다. 날 가졌을 때에는 동생과는 다르게 엄마는 배가 많이 부르지 않아서 주변에서 딸이라는 것을 다 알고 계셨다고 한다. 내가 태어나기 전 날 부모님이 아기용품을 사러 백화점에 가셨을 때 갑자기 배가 당기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떤 할머니의 예감으로 그제서야 진통이라는 것을 알고 병원에 가서 낳으셨다고 했다. 10시간의 진통 끝에 다음날 아침에 자연분만으로 태어났는데 울음소리와는 다르게 저체중으로 태어나 의사선생님은 약간 걱정을 하셨다고 한다. 처음에는 의사선생님은 며칠간은 병원에서 입원을 해야 한다고 하셨지만 엄마는 그것을 뿌리치고 직접 배위에 올려놓고 일일이 점검하면서 하나하나 돌보셨다고 한다. 아마도 이것이 전에 아동심리학에서 배운 ‘캥거루 케어’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100일 가까이 모유를 먹고 살았고, 모유덕분에 체중미달이었던 나는 언제 그랬냐는 듯 무럭무럭 자라서 보통 아이와 같은 체중으로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엄마의 노력으로 나는 별 탈 없이 자랐고, 그로인해 나는 엄마와 신뢰감을 아주 강하게 형성하였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강영우 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스펜서 존슨 저 진명출판사, 2000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저
☆7막7장, 홍정욱, 삼성,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좋아여
  • ckm***
    (2011.11.07 22:57: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tta***
    (2007.03.31 18:49:48)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 아동분석 연구, 1942년까지 캘리포니아 대학 심리학교수로 재직1960년까지 메사추세츠의 오스린 릭스 센터 수석자문 수행1960~1970년까지 하버드 대학에서 재직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

  • 사회과학 청소년 기독교 신앙 교육 프로그램
  • 심리 사회적 발달의 - 청소년기3) 피아제의 평형화와 비평형화(동화와 조절)4)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 5단계 무브먼트 3. 프로그램에 이론을 적용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이용한 목적설정2) 피아제의 평형화와 비평형화를 통한 목표 설정3)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식스 5단계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진행4. 프로그램내가 누구게?*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Erikson은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고 보았다.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교육심리학 - -Erikson & Kohlberg- 목 차 -1. Erikson2. KohlbergⅠ. 생애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ⅱ.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ⅰ. 유치원 시기ⅱ. 초등학교 시기ⅲ. 중.고등학교 시기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생애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교육적 함의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ⅰ. 하인즈의 딜레마ⅱ. 도덕발달의

  • 에릭슨 Erik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성격
  •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 H. Erikson 의 생애ⅱ. 주요 개념본 론Ⅱ.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ⅰ. 유년기ⅱ. 초기 아동기ⅲ. 유희기ⅳ. 학령기ⅴ. 청소년기ⅵ. 성인초기ⅶ. 성인기ⅷ. 노년기결 론Ⅲ. 중요한 관계의 범위 ⅰ. 중요한 관계의 범위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ⅲ. 이론 평가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son의 생애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제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
  • 단계를 뜻한다. 이와 같이 여러 이론들에서 다양한 개념을 통해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를 설명하는 것은 정체감확립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난국에 부딪치면서 경험하게 되는 혼동감 뿐 아니라 그 결과적 성취를 동시에 강조하기 위한 시도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