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특수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특수방송의 개념 및 특징

1. 특수방송의 개념

2. 특수방송의 특성에 따른 상대적인 개념

특수방송의 설립 배경과 필요성

1.특수방송의 설립 배경

2. 특수방송의 필요성

특수방송의 종류와 현황

본문내용
서론
TV의 채널을 돌려보면 하루 종일 한가지의 내용만 가지고 방송하는 방송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채널만 안다면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내용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대학 진학을 목표로 수능공부를 하는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교육방송만을 24시간 내내 시청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정한 사람에게 특정한 내용을 전달하는 ‘특수방송’이 시작되어질 수 있었던 것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회의 변화로 인해 사회가 원하는 사람의 요구상이 변하였기 때문이다.
다원화되고 다양화된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분야에 있어 기초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는 특정한 분야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경향에 따라 사람들도 보다 전문화된 정보와 지식을 얻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여러 매체를 통하여 전문적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런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여 방송은 좀 더 전문적 내용을 가지고 초기 불특정 다수를 가지고 한 방송과 달리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수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종합방송보다는 특성화된 전문방송 분야가 전문적 지식을 원하는 사람들로 더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람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방송매체에서도 끊임없이 좀 더 전문적 정보를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각각의 채널들을 종합편성이 아닌 전문방송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 모든 채널들이 전문화 된 방송을 시작하게 되자 정작 특정한 사람들에게 특정한 내용을 전달하고 자 했던 특수방송들의 개념은 빛이 바래 버리고 더 이상 그 목적으로서 특수방송을 구분한다는 것은 무의미해지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Ⅰ. 서론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로 언제나 우리의 일상에서 동반자로 오랫동안 자리 매김 해왔던 라디오는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 [언론학원론] 신문에 대해서
  • 언론 종사자들 자신의 실천(實踐) 과제일 뿐 당국에서 허용(許容)하거나 국민대중(國民大衆)이 찾아다 쥐어지는 것이 아니다.따라서 우리는 자유언론(自由言論)에 역행(逆行)하는 어떠한 압력(壓力)에도 굴하지 않고 자유민주사회(自由民主社會) 존립(存立)의 기본 요건(要件)인 자유언론(自由言論) 실천(實踐)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선언(宣言)하며 우리의 뜨거운 심장을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決議)한다.1. 신문(新聞), 방송(放送), 잡지(雜誌)에 대

  • [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Ⅰ. 서론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로 언제나 우리의 일상에서 동반자로 오랫동안 자리 매김 해왔던 라디오는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 [매스컴] 신문의 획일화와 차별화전략
  • 언론진흥원이 지정하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신문들에게 신문발전기금을 지원해 주려하고 있다. 여기에 영세 신문사의 공동배달과 같은 유통구조 개선사업에도 신문발전기금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한다. 여기에 지난달부터 시행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라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영세한 지방 신문에 지원하고 있는 것도 정부가 나서서 신문시장의 독점을 방지 하려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7) 특수지 지원현재의 대중지가 아닌

  • [정치커뮤니케이션] 공공저널리즘
  • 언론의 사회적 존립 근거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또한 과거 수십 년간 한국의 언론매체들은 공정성 결여, 중앙집중식 보도행태, 전문성의 빈곤, 질적 저하 등으로 인해 한국 사회의 가장 큰 병폐 중의 하나로 비판받아 왔다. 더군다나 어느 나라보다도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한 신문 산업의 환경 변화가 큰 한국에서는 인쇄신문의 저장성과 방송의 속보성을 겸비한 인터넷 뉴스매체의 대중화 경향은 현재의 인쇄신문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