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성장 배경에 따른 양육 방식의 차이와 올바른 양육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장애아
2) 장애아
3) 혼혈아
4) 입양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NFL 스타 하인즈 워드의 한국 방문으로 혼혈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한층 성숙했다는 평가이다. 이전의 혼혈인들이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대우받지 못한 점을 감안할 때 그의 방한은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의 전환에 촉매제 역할을 한 것이다.




▷하인즈 워드 모자
또한 국회에서는 매년 5.11을 입양의 날로 지정하고 입양의 활성화를 장려하고 있다. 가정의 달인 5월 중 11일을 가족(1)이 아동(1)을 입양하여 새로운 가족(1+1)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각 언론에서도 대대적인 홍보를 한 바 있다.





▷입양의 날 기념 포스터

영유아의 양육 및 교육에 관한 최근의 이슈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얼마 전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켰던 혼혈아와 입양아가 부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두 주제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각 영유아들이 처한 특수한 환경에 맞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위의 두 사안 역시 광의 개념의 장애아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장애아에 관한 조사는 포괄적으로 결론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어머니 양육방식의 관련 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임양이
- 부모의 양육유형과 자녀의 대인문제 해결능력과의 관계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서 찬원
- 아동발달과 양육- 이경희, 형설출판사
- 교육심리학의이해-학지사,
-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양서원
- 김수연(2000). 한국의 혼혈인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논 문
- 유현승(1998). 혼혈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교육.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미혜(1993). 혼혈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 한경아(1994). 한국 혼혈인의 실태와 문제; 펄벅재단에 등록된 미국계 한국 혼혈인을 중심 으로. 효성여대 석사논문
- 이정윤, 이재연(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따돌림 현상과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숙 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제16권 제2호
- 이중문화 가정 자녀들의 미래를 찾아서, 부스러기 선교회. 무지개집(1995)
- "난 이런 사회에서 살고 싶다!" - 한(편)부모가족이 원하는 세상
- 장애아동가족의 복원모델 연구
- 장애아동 부모 어떻게 도울 것인가 : 부모 능력 계발과 성장을 위한 부모교육 Workbook / 36 / 이영호 / 학문사 /
- 장애아동가족의 Resiliency Model 연구 = Resiliency model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오승아 / 成均館大學校 /
- www.naver.com
- www.daum.net
- www.sb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따른 아동의 인지적 능력변화 때문에 각본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회적 상황으로 옮겨가는 데 따라 아동의 경험이 달라져서 각본 자체가 다른 각본으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3) 귀인이론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는 프리츠 하이더, 해롤드 켈리, 에드워드 E. 존스, 리 로스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심리학 이론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 또는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방식에 대한 이론이다인간은 사건을 인식할

  • [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교육
  • 6) 제5단계: 역설적-통합적 신앙 (30-40세)7) 제6단계: 보편적 신앙(40세 중년 이후)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1) 신앙개념2) 단계별 신앙의 본질4.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연령별 신앙발달교육의 초점1) 유아유치기 신앙발달 교육2) 아동기 신앙발달 교육3) 청소년기 신앙발달 교육4) 성인기 신앙발달 교육5.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기독교교육의 방향1) 신앙발달 이론적 근거 2) 매스터 스토리 (Master Story) Ⅱ. 서평 Ⅲ. 질문 3

  • [교육심리] 아동의 사회성 발달요인과 부모의 역할
  • 차이가 나타난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 발달의 요인들에 대해 접근해보려 한다.2. 본론2. 1. 아동의 사회성 발달요인 탐구2. 1. 1 부모의 양육형태이미 여러 연구들을 통해 입증된 바,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매우 자명하다.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인적 환경인 부모와의 관계는 이후 개인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생의 초기 단계에서 부모의 역할은 바람직한 아동의 성장 및

  • 아동학대에 대한 우리나라
  •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의 개념을 출생에서 만 18세까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의 인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Encyclopedia of Social Work』(사회사업사전)에서는 아동복지를 아동들이 편하게 잘 살고 잠재 능력을 최대 한도로 발휘할 수 있고,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건전한 개인으로 성장, 발달하기 위한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아동복지를 가정생활을 유지, 강화하면서 건전한 아동발달을 가져올

  • 아동학대 사례와 대책
  • 아동을 포함한 가족에 대한 부권을 절대시하는 가부장적인 전통과,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대한 장유유서의 전통, 그리고 자녀 양육 방식을 부모의 권리로 보아 자녀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에 대해 크게 잘못되었다는 인식이 없는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 더욱 아동학대가 은폐되기 쉬운 상황이다. 실제적으로 아동학대를 연구함에 있어 아동 학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접근을 위해서는 학대를 발생시키는 요소를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