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일본소설과 sbs 드라마 연애시대 분석을 통한 일본시장 개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드라마&소설
<2>소설의 영상화
<3>문화산업-드라마 역할

2.본론
<1>드라마 분석
<2>일본 진출 가능성
<3>일본 시장 진출
<4>OSMU

3.결론



본문내용
<1>드라마&소설

대화,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소설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생활은 다양한 서사로 짜여져 있다. 따라서 서사를 이해하는 것은 전통적 문학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경험되는 문화를 이해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텔레비전 드라마와 소설은 현대의 대표적인 서사적 텍스트이다.
서사적 텍스트는 어느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든 공통적 속성―인물, 배경, 사건, 서술행위, 표현방식―을 지닌다. 그렇다고 해서 문자 언어를 사용하는 소설과 영상 언어로 표현하는 텔레비전 드라마나 영화에 똑같은 서사이론이 적용된다는 것은 아니다.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이나 묘사를 하는 과정 등에서 소설과 텔레비전 드라마는 분명한 차이를 지닌다. 이것은 언어와 매체의 차이뿐만 아니라 생산과 수용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언어적 수준에서 보면, 문자 언어로 씌어지는 소설은 사건 서술과 대상묘사에 치중하는 반면, 영상 언어로 표현되는 드라마는 사건의 직접적 제시형태인 ‘보여주기’로 대상을 묘사한다.
서사의 차이를 넘어서 ‘말하기’와 ‘보여주기’의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소설과 드라마의 언어적 차이, 인쇄매체가 갖는 독서행위, 즉 자유롭고, 반성적이며, 자기결정적인 방식과 텔레비전이 갖는 시청행위, 즉 분산적이며 덜 몰입하고 반복적인 성격이 소설과 드라마의 차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일본, 중국, 대만 (일방향적인 문화 흐름에 대한 반감)②매너리즘에 빠진 드라마 ③한류 스타들의 초상권 침해 사례기사 : 배슬기, 이영애④지적재산권의 문제 사례기사 : 인도네시아 불법 복제⑤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나 정책의 부족⑥지역적인 한류열풍 Ⅴ. 부정적 한류의 해결방안5-1 창의적 인재육성을 통한 문화산업 기반지원5-2 문화산업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역량 강화5-3 문화상품의 유통 및 배급망 확보 지원5-4

  • [글로벌미디어와 문화]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시대 그리고 바이어컴(Viacom)
  • 시장 개척니켈로디온은 MTV와 같이 케이블 채널의 글로벌 진출을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한 기업이다. 니켈로디온은 아시아 지역, 중남미 지역, 호주, 유럽 지역, 그리고 영국 등 크게 5개 지역에 대한 시장진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해외 시장 개척은 1993년 영국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최근인 2002년까지 계속적으로 추진되어 왔다.니켈로디온의 해외시장 진출 방식은 아시아와 중남미, 유럽 지역은 100% 지분투자를 통한 직접 투자방식을 선택했으며,

  • [사회학]연구주제: TV에서는 왜 연상 연하 커플이 증가하는가?: 매스 미디어와의 영향 분석
  • 시장 참여 여부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기술하는개념이다.를 살펴보면 과거 연령에 따른 유업률 변화를 출생코호트별 차이비교의 방법으로 분석한 것을 볼 수 있다.(최선영, 장경섭,2004) 유업률 수준만을 단순 비교해 본다면 한국의 산업화와 근대적 노동시장 확대가 여성의 경우에 특정 연령대의 유업률은 높은 반면, 특정 연령 구간에서는 유업률을 낮추는 형식으로 이어진 것을 알 수 있다.과를 통하여 출생코호트별 연령별 유업률

  • [대중문화] 문화의 전파와 이동
  • 시대의 파도는 경제적으로 이미 국경의 담을 허물어 버리고 하나의 세계 시장을 형성시켜놓았다.세계화를 겨냥하는 시대에 이 아득한 문화적 격차는 아찔하다. 문화는 한 나라의 기압이다. 바람은 고기압 부에서 저기압 부로 분다. 기압 경도력이 바람을 일으킨다. 문을 열면 밀려들어올 거센 바람을 우리는 두려워한다. 문화가 탄탄하지 않으면 이 바람을 막아 내지 못한다.우루과이 라운드는 경제 전쟁이라기보다 문화 전쟁의 신호다. 다가올 세기의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분석 124. 한류와 관련된 긍정적, 부정적 측면 분석 131) 한류의 긍정적 측면 2) 한류의 부정적 측면 165. 한류의 문제점 해결과 지속방안 및 확대방안 241) 1-2단계 : 해결방안 및 지속방안 272) 3-4단계 : 확대방안 343) 우리나라 내의 근본적 문제 해결 방안 466. 맺음말 477. 부록 - 참고자료집 481. 현황일본에서의 한류 열풍은 대중음악, 방송 드라마, 영화에 이르기까지 현대 문화산업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신드롬 차원을 넘어 집단적 신화로 자리 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