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에 유입된 패스트푸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화요리하면 ‘4000년의 역사’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 다닙니다. 이처럼 중국 음식문화의 역사는 깁니다. 그러나 문화란 늘 변화무쌍하게 모습을 바꿉니다. 여기에 요리도 예외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많은 민족이 공생하면서 서로 다른 문화가 격렬하게 교차, 충돌해온 중국에서는 이 변화가 더욱 심했습니다. 잦은 왕조의 교체와 함께 각 시대마다 각기 다른 민족이 중국 대륙을 지배했고, 왕조가 바뀌는 변화가 생길 때마다 이민족과 한족 사이에 서로 다른 문화의 흡수와 확산이 반복되게 되었습니다. 그 속에서 사람들의 생활양식이 바뀌고, 당연히 요리와 식습관도 달라졌습니다.
이처럼 중국 음식문화의 역사에는 여러 차례의 거대한 전환기가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 음식과 식습관은 두드러지게 달라졌고, 음식재료부터 조리방법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이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변화의 원인은 시대마다 달랐는데, 크게 나누어 생산력의 향상, 서역과의 교통, 이민족의 지배, 새로운 조미료의 발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요리는 문화를 대표하는 얼굴이지만, 과격한 문화적 국수주의자도 외래의 음식물을 거부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로지 전통요리만을 고수하면서 다른 문화권의 음식은 절대로 입에 대지 않겠다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맛없는 음식은 자연스럽게 도태되고 맛있는 요리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음식재료든 조미료든 조리법이든, 중화요리는 요리를 맛있게 하는 것이라면 그 출처를 불문하고 끊임없이 받아들여 왔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중화요리는 수많은 이민족의 요리문화를 섭취한 잡종의 음식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의 어느 나라에도 중화요리점은 있다고 하는 말처럼 세계 어느 나라건 중화요리를 받아들여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고 별다른 위ㅘ감을 느끼지 않는 것 역시 그 잡종성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2004년에 여름방학 동안 소주에 갔었습니다. 6주간의 짧은 경험 이었지만 공산권 국가라는 막연한 편견 속에 생각하던 것들과 현재의 중국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보고 올 수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www.naver.com
www.daum.net
공자의 식탁, 장징(張競)지음, 박해순 옮김, 도서출판 뿌리와 이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치킨체인 BBQ의 마케팅 전략 방안
  •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변화최근 소득 증가에 따라 중국인들의 식품 문화는 패스트푸드나 일회용 식품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등 대폭 변화하고 있으며 1998년 1년 동안 패스트푸드 점포를 이용한 사람은 전 중국인의 54%로 중국인의 식생활이 달라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2001년 1월부터 당해년 8월까지의 매출액은 총 2,315억 위안(元)으로 사회 소비 총액의 11%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패스트푸드 시장의 중국인

  • 중국 진출 기업 성공사례-kfc 실패사례- 이마트(1)
  • 중국 시장 현지화 정도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로 작용..01. 선정이유중국 선정이유과잉설비투자효율 저하임금상승저비용효과 저하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이고 잠재력이 큰 시장다국적 기업들은 중국 시장 내에 다양한 현지화 정책을 시행, 시장점유율을 높이려 함중국 분석CHAPTER 2중국 분석중국의 정치적 특성CHAPTER 202. 중국 분석 중국의 경제적 특징중국의 문화적 특징중국의 정치체제중국

  • [경영전략, 마케팅] 롯데리아 성장전략
  • 푸드를 토착화하여 국민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는 성장의 기틀을 마련1979. 10. 25 주식회사 롯데리아 법인체 설립 (초대 대표이사: 신 준호)1979. 10. 25 국내 최초 패스트푸드점 소공점 오픈(1호점)1987. 12. 31 매출 100억원 돌파1992. 03. 28 국내 최초 100호점 개점 (대학로점)1994. 11.25 중국 북경 롯데리아 1호점 개점 (북경 전문점)1994. 12. 31 매출 1000억원 돌파1997. 09. 07 중국 하얼빈 중앙점 개점1997. 11. 07 Drive Thru 1호점 개점 (명일 드라이브점)1998. 07. 05 한겨레신

  • [상업공간 디자인의 이해] 상업공간 디자인의 이해
  • 문화공간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김선희 비쥬얼 머친다이징에 따른 복합생활용품매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연출과 테마를 중심으로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한주희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최왕돈 유기적 이미지 표현에 관한 실내디자인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승문정 미니멀리즘 경향의 현대 실내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동양적 공간관

  • [국제경영] [국제경영학]BBQ치킨 중국진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중국투자의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각 방식의 장단점을 분석해 결정해야한다. (3) 현지조달(Local Contents) 의무 외자기업은 필요한 기계설비, 원자재, 연료, 부속품, 사무용품 등을 중국 내에서 구입할 지, 외국에서 구입할 지 결정할 권리가 있으나, 조건이 같은 경우에는 중국 내에서 구입하도록 되어 있다. (4) 고용규제 및 노동조합 설립의무 중국은 농촌인구의 도시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사업장 소재지 이외에 다른 지역 거주자 채용을 엄격히 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