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붕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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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교실붕괴의 실태를 알아보자.

2. 교실붕괴는 왜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3. 교실붕괴의 대안에 대해 알아보자.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학교,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교실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에게 보람차고 희망된 교육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실은 그러한 교육의 장소로써 만족되지 못하고 있다. 학교질서와 학생과 교사간의 관계 즉, 사제관계가 붕괴되고 있으며, 학생들 간의 공동체 의식 결여와, 사제 간의 불신, 교육제도로서의 문제 등은 그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위와 같은 교실 붕괴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는 매개체가 되었다.
교육이란 인간을 대상으로 지식을 가르치며, 좀 더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육의 대상자에게 연속적으로 교육을 함으로 좋은 방향으로 그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도와주는 것이 교육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점차 학교, 즉 교실에서부터 사라지고, 무너지고 있다. 이미 다양한 언론에서 교실이 붕괴되고 있고, 그에 관련된 심각성을 드러낸 바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런 교실 붕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교실붕괴에 실태를 먼저 파악해 보아야 한다. 현재 어떻게 교실붕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파악했을 때, 그에 관련된 대안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교실 붕괴 현상의 실태와 그 대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전종호, "우리나라의 학교붕괴 현상의 원인,"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 1999.9.30.

조선일보 1999년 8월 30일자 “무너지는 교실”

조선일보 1999년 10월 26일 “교실을 다시 세우자”

조선일보 2000년 3월 3일 “교권을 다시 세워야...”

조선일보 2000년 3월 6일 “교육 정책 일관성 있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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