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광고의 윤리, 긍정적 부정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 광고와 윤리

② 광고의 긍정적 • 부정적 사례

본문내용
① 광고와 윤리

# 광고의 영향력
언론 매체에 있어서의 광고는 인체에 있어서의 피와 같다. 신문사의 수입의 절반 이상이 광고 수입이고 방송사의 수입 전부가 광고로 부터 채워진다. 현대 언론이 모두 사기업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 없는 매체란 상상하기 힘들다. 광고수입은 모든 권력으로 부터언론의 독립을 확보해주는 반면 광고주에 대한 의존성을 불가피하게 한다.
광고는 언론사 경영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해줄 뿐만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교류 통로이기도 하다. 아직도 변함없는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경제구조가 만약 광고 없어도 가능했겠느냐 생각하면 오늘날 우리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광고의 비중은 결코 과소평가 할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광고가 없으면 소비자에게 알릴 길이 없기 때문에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정보 전달 기능을 하고 있다.

# 광고 윤리의 중요성 부각
광고가 큰 영향력을 가지는 만큼 광고가 잘못 된 영향력을 미칠 경우 사회 도덕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풍기문란, 사행심 조장, 정당하지 못한 경쟁심등) 게다가 과대 허위광고 등으로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매체가 남의 일로 방관하기만 한다면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쌓여 매체의 질적 하락을 유발 할 수 있다. 이는 광고 윤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는 이유이다.
그래서 신문은 자율적으로 광고 윤리 강령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고 방송은 방송법 시행(2000년 1월 12일)에 따라 종전 ‘방송심의 규정’에 들어 있던 광고 윤리에 관한 내용을 따로 때내어 ‘방송광고심의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방송위원회의 사전심의까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만 방송위원회의 광고 심의권은 2000년 8월부터 민간기구인 한국자율심의기구에 위탁했다.
참고문헌
미디어 윤리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옥조 지음)
http://blog.naver.com/lawnoone?Redirect=Log&logNo=110002525983
네이버 백과사전
TV CF -http://www.tvcf.co.kr
광고정보센터 - http://www.advertising.co.kr
http://ks.hmall.com/pf/top/qa_detail?eid=07ORZ
http://news.kbs.co.kr/news.php?id=686361&kind=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 장학담당자의 자질
  • 윤리의식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장학을 열심히 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느냐에 관한 엄정한 평가를 함으로써 장학은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이정민(1994). 국제화개방화 시대와 유아 외국어 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발표논문집. 73-82.이기숙(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교육인적자원부.대한교육연합회(1976), 교원 제자리 찾기.조병

  • 사회과학 성적 소수 광고
  • 매스컴을 통해 묘사되고 있는 담배 산업의 이미지를 대변한다. 그러나 그 괴물은 느긋하게 앉아 뱃심 두둑하게 카멜을 즐기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멋진 괴물을 손에 넣기 위해 여자들이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 일본에서의 맥도날드 광고 >일본에서의 맥도날드의 이미지가 성애화되고 있어 주목을 끈다. 일본 맥도날드가 섹시한 광고 모델을 내세운 것이다. 전통적인 맥도날드 마스코트는 삐에로의 이미지를 차용한 로널드 맥도날드. 그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부정적 영향을 정확하게 지적한 것이다. 하지만 미술의 자본주의화는 현대작가들이 어쩔 수 없이 처한 현실이며 해롭기보다는 이롭게 작용하는 경우기 많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이유로, 미술작가들도 돈을 벌어 먹고 살아야 하는 직업인이다. 김달진미술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2007년 현재 작가의 68.1%가 창작활동 이외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 대다수 작가가 창작활동만으로 생계를 이어가기 어려운 현

  • 10대 청소년의 브랜드 중독현상
  • 광고전략의 대상이 되었고, 또 그런 상품을 소비해야만 자신이 누구인지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엄마 젖을 먹을 어린 시절부터 상업주의 문화 속에서 자란 ‘빈약한 자아’와 함께 반드시 어딘가에 속해야만 안정감을 찾는 10대들의 특성은, 업계의 주된 타깃이 되었다. 이 소논문에서 상품을 사는 구매자이자 캐릭터와 유명브랜드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실현해 가는 세대, 즉 10대들에게 브랜드가 어느 정도로 영향을 끼치는지 사회학심리학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이 부각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무분별한 행동과 집단 이기주의가 생겨나고, 이로 인해 사회나 연예인, 더 나아가 팬클럽, 팬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 편향된 대중문화 형성으로 올바른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시야가 틀어지며 그로 인해 건강한 팬덤, 팬클럽,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에 지장을 준다. 다음은 이에 대한 몇 가지 실례들이다.‘스타킹’ 출연 40kg감량 소녀 자살, 충격OSEN=강희수 기자 SB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