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 게임, 허구와 현실의 혼합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화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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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 본론

Ⅰ. 왜 온라인 게임인가

Ⅱ. 현실과 허구의 혼합

Ⅲ. 인문학을 공부하는 우리의 역할

◉ 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21세기는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이다. 1인 1PC를 넘어 초등학생까지 개인 핸드폰을 소유하는 시대가 되었다. 지하철에서, 길거리에서 어린 학생에서부터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핸드폰으로 게임을 즐기고 음악을 듣는가 하면 영화까지도 보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은 사람들의 일상 저변에서 생활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주는 보조물에서 이제는 우리들의 일상 그 자체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온라인 게임과 아바타는 일상에 침투해 있는 제 2의 공간인 디지털 세계의 중심에 있다. 사람들은 단순히 즐기기 위한, 말 그대로 ‘게임’에 불과했던 온라인 게임으로 사업을 벌여 오프라인에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미니홈피의 아바타에게 멋진 옷을 입히고 예쁘게 미니룸을 꾸며주는 데에 열광한다. 혹자는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소모적인 낭비문화라며 이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임은 부정할 수 없다. 본고에서는 21세기 가장 각광받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인 온라인 게임과 아바타 시장이 왜 이렇게 큰 주목을 받게 되었는지를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에 허구와 현실이 어떻게 혼합되며 그에 따른 새로운 문화현상과 인문학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도록 한다.

◉ 본론

Ⅰ. 왜 온라인 게임인가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사람과 컴퓨터와의 대결을 사람과 사람의 대결로 연장시키면서 게임의 묘미를 부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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