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 한국 언론의 냄비 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동기 및 연구문제
한국 언론은 ‘냄비 근성’이 강하다고 한다. 열전도율이 높은 냄비를 불로 가열시키면 급격히 달아올랐다가, 불을 끄면 급격한 속도로 식는 것과 같은 양상을 한국 언론이 보인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매우 짧은 기간동안만 폭발적으로 많은 기사를 내보내다가 갑작스럽게 지속적인 보도를 중단하고 다른 이슈로 넘어가, 과거의 사건을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은 한국 언론이 선정적이거나 단발적인 화제성이 높은 사건 보도에 집중하며, 지속적인 사회 감시 기능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는 비판과도 연결된다.
그러나 과연 한국 언론이 냄비 근성이 강한 것일까? 우리는 이 명제를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수용하여 고정관념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이 말인즉슨, 고정관념처럼 받아들여 왔기 때문에 이 명제에 의문을 품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명제가 정말 진실인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봄으로써, 한국 언론의 냄비 근성에 대한 한국인의 고정관념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고정관념의 진위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은, 이 고정관념이 과연 한국 언론 비판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성이나 시의성이 높은 작업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를 바탕으로, 우리는 한국 언론의 냄비 근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통해 이 통념이 정말 맞는 것인가를 확인해 보기로 했다. “한국 언론은 냄비 근성이 강한가?”가 최초로 정한 연구 문제였지만, 보도량 등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없으면, 실증적인 통계 분석의 신뢰성이 떨어져서 수량적인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냄비 근성이 별로 없으며 공신력이 높다고 하는 미국 언론과 비교 분석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결정된 최종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상관・조병훈, 「한국의 월드컵 출전 대회별 축구 관련 보도량 분석」, 『경남 체육연구』 5,
창원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2000, 35-44.
김상관・조병훈・백승엽, 백운효, 「한국의 월드컵 출전 대회별 축구 관련 보도량 분석Ⅱ」,
『경남 체육연구』 6, 창원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2001, 1-19.
김정탁, 「'병' 주고 '약' 주는 한국언론: 주식의 '냄비장세' 못지 않은 언론의 '냄비보도'」,
『저널리즘비평』8, 한국언론학회, 1992, 29-40.
서정우, 「양은냄비식 언론보도관행」,『저널리즘비평』5, 한국언론학회, 1991, 66-72.
차배근, 『社會科學硏究方法』, 세영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저널리즘] 한국 언론의 미국-이라크전쟁보도 경향 분석 -
  • 인터넷 저널리즘 기말보고서한국 언론의 미국-이라크 전쟁 보도 경향 분석- 방송국 메인 뉴스를 중심으로-본 연구는 3월 20일부터 시작되고 4월 16일 종료된 미국의 이라크 공습에 대한 우리나라 TV 보도의 경향과 그에 따른 의미구조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러면서 동시에 뉴미디어 시대에 새로 등장한 매체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즉, 한국 TV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한국경제)◈ 리더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LG경제연구원) ◈ 자기 인식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 CEO, 3박자 갖추면 불황에 끄덕없다(중앙 일보)◈ 피터 드러커가 제시한 프로페셔널의 20가지 조건◈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조직의식의 7가지 단계 ◈ 직원과의 효과적인 켜뮤니케이션 20가지 방법◈ 위기상황 리더십 4(포츈지)◈ 새로울 게 전혀 없는 히딩크의 리더십=알고도 행하지 않는 우리의 몰상식이 큰 문제◈ 히딩크의 감성을

  •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으로 분석해본 탄핵과 집단행동
  • 한국형 군중심리 ‘냄비근성’(1) 냄비근성이란?냄비가 빨리 끓고 빨리 식듯이 어떤 일이 있으면 흥분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버리는 성질 (타임지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격을 빨리 끓어올라서 넘칠 듯하다가, 어느새 식어버리는 냄비와 같다고 비유함)인간은 이기주의, 개인주의, 집단주의적 근성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한국인은 집단주의와 이기주의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한국인의 성격이 냄비근성을 형성하는데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언론사 분야)12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기술연구직)12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12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13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관리직)1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홍보/기획 부분)1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승무원)1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1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출판사지원)1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삼성화재)1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컴퓨터 그래픽 분야)137. 자기소개서 작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언론사58. 증권회사59. 유통/물류60. 기계 / 중공업 분야-1 60-1. 기계 / 중공업 분야-261. 제약회사62. 은행 / 증권회사 분야63. 대기업 사무직64. 영업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