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G마켓, 지마켓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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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Open Market의 성장

Ⅱ. G 마켓의 기업현황 및 전략

Ⅲ. 지마켓 운영을 통한 행태 변화

Ⅳ. 정책 경제 사회 문화적 이슈

Ⅴ.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Open Market의 성장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의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이른바 온라인 Open Market Place가 뜨고 있다. 2005년에는 선두였던 옥션이 1조7천억, G마켓이 1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오픈마켓의 성장세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는 기존의 쇼핑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는 Open Market Place와 인터넷을 통해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행태가 결합된 결과이다.
G마켓은 인터파크의 자회사로서 2000년 4월 ‘인터파크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하였다. 대주주는 인터파크, 미국계투자회사인 OAK인베스트먼트, 이기형 인터파크사장이다. 출범 후 줄곧 가파른 성장을 거듭한 G마켓은 경매부문에서 현재 시장점유율 2위에 링크되어있으며 모든 상품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인터넷시장이다.
2005년 말에는 G마켓이 옥션의 월간 거래액을 추월하면서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 G마켓의 2006년 1/4분기 실적은 또한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일 것이기 때문에 6월 이전이나 늦어도 8월까지는 상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여진다. 현재, G마켓의 고정방문자가 옥션보다 10%이상 많은 것으로 평가되며 네이버검색어 조회수 참고로 12월 1일 발표된 네이버 조회수는 옥션 : 6,177,765회, G마켓 : 6,354,294 (G마켓 : 4,484,816 지마켓 : 1,869,478)으로 나타나고 있다. G마켓은 11월을 기점으로 검색조회수를 기준 본 순위에서 옥션을누루고 1위가 되었다.
에서도 옥션을 추월하였다.

[온라인 쇼핑몰 최근현황]
- 사업체수
◦ 2006년 3월 사이버쇼핑몰조사 결과 사업체수는 4,403개로 전월보다 14개(0.3%) 증가
하였음.
◦ 2006년 1/4분기 중 월평균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는 4,388개로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853개
(24.1%), 전분기에 비해서는 86개(2.0%) 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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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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