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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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초기 집단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정교화
2. 특정 연구주제의 구체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집단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우리는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어떠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고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집단의 개인에 대한 영향력은 과거부터 그 중요성이 논의되어 왔으며 특히 집단은 우리가 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수용하는데 있어 여러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집단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과거 여러 학자들의 연구로부터 확인되어왔는데 1930년대 사회심리학자 쉐리프(Muzafer Sherif)의 실험 연구가 그 시발점이 되었다.

쉐리프는 집단 규범에 관하여 연구하였는데 불확실한 조건의 실험에서 개인, 그 개인들이 모인 집단 그리고 다시 해체하여 개인의 3가지 상황에서 집단규범이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쉐리프의 실험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집단규범은 인간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또 이러한 집단의 영향력은 집단이 존재하지 않는 개별적 상황에서까지 확장되어 남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집단 규범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집단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집단규범이 어떻게 형성되고 또 이러한 집단 규범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의 의미를 처음으로 밝혀 내었다는 면에서 집단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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