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보시스템] ERP(전사적자원관리)의 SCM의 연계 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2월졸업논문입니다.
잘쓰세요..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 4
2. 연구목적 ····································································· 5
Ⅱ. 본론
1. 전사적자원관리(ERP)와 공급체인망(SCM)의 개념 ················· 6
1-1 ERP의 정의 ···························································· 6
1-2 SCM의 정의 ··························································· 7
1-3 ERP의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 7
1-4 ERP도입의 기대효과 ··············································· 8
2. ERP 와 SCM의 중요성 ······················································10
2-1. ERP의 중요성 ······················································10
2-2. SCM의 중요성 ······················································ 11
3. ERP와 SCM의 연계효과 및 구축방법 ·································· 12
3-1. ERP & SCM 연계효과 ·············································· 12
3-2. ERP 구축방법 ······················································· 15
3-3. SCM 구축방법 ·························································15
3-4. ERP와 SCM 동시도입으로 예상되는 효과 ···················16
4. 기업의 ERP/SCM 도입 사례 ·············································· 17
4-1 LG 홈쇼핑 ······························································· 17
5. ERP&SCM도입시 문제점 및 성공전략 ································· 19
5-1 장점 ···································································· 19
5-2 단점 ····································································· 19
5-3 성공전략 ································································ 19
Ⅲ. 결론
1. ERP&SCM의 통합············································· 20
1-1. 효과적 ERP&SCM구축을 위한 효과적 방안 제시········20
2. 참고문헌········································································
- 본문내용
-
MRP는 ‘자재소요량 계획’이라고 불리우는데, 제품을 구성하는 원자재/가공품/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을 뜻한다. MRP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제품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s),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생산계획 (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레코드 등의 기준정보가 필요하다. MRP는 이들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 (원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그같은 계획에 근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과 낭비를 제거하고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 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주는 기법이다. 그러나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 기술의 부족 등으로 시스템 구현에는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았다. 특히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일정계획의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다품종 소량생산의 기업형태가 시장을 주도하고 고객 지향의 업무체계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나 통신 네트웍이 사용 가능한 기술로 등장하자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면서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 확장 된 시스템으로서 MRP II가 탄생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21세기를 대비한 SCM 개념과 사례(박영사, 김태현 저)
[2]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박진우 저)
[3]http://standard.hanyang.ac.kr/연구분야자료/scm/SCM.htm#SCM(SupplyChainManagement)의 탄생배경
자료평가
- 좋네요
- eky3***
(2008.06.21 11:35: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졸업논문][경영학] 서비스 경영 전략과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