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법규] 특수판매 관련 소비자피해 사례 및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 현황 및 심각성 )
2. 조사배경 ( 특수판매 관련 피해중 특히 청약철회관련 문제가 빈번 )
3. 조사 범위 및 개념 (방문 판매 및 다단계 판매에 초점)
4.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피해유형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 현황 및 심각성 )
방문판매, 전자상거래 등 특수거래의 경우, 상품을 구입한 후 손상이 없으면 일정기간 내에는 반품이 가능한 청약철회권이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지만, 이러한 정당한 권리 행사를 방해하는 사업자가 많아 소비자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04년 1월~11월까지 한국소비자 보호원에 접수된 방문판매로 인한 소비자상담 건수는 51,445건이고 이중, 청약철회 관련 상담이 10,836건이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이 2004년 7월 한달간 접수된 청약철회 관련 소비자상담(총 1,016건)을 대상으로 11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에 응한 소비자 700명 가운데 91.1%는 구입시 청약철회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고지받거나, 상품 인도시 판매원이 고의로 상품을 개봉해 훼손하거나, 청약철회의사를 밝힌 후 사업자가 환불을 지연하는 등 청약철회권 행사시 사업자의 방해를 경험했으며, 74.7%는 청약철회권에 대해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다. 청약철회 관련 분쟁중에서 방문판매가 28.6%(200건)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는 청약철회권에 대해 잘 모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전에 청약철회권과 그 행사방법에 대해 알지 못하였다는 응답자가 74.7%(523명)나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청약철회 관련 분쟁의 57.6%(403건)가 계약서를 교부하기 전에 상품을 판매하는 전화권유판매에서 발생하는 점에 비추어볼 때, 소비자들은 사업자가 교부하는 계약서를 통하여 청약철회권을 인지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사 결과, 상담 등을 통해 청약철회기간 이내에 내용증명을 발송하여 청약철회권을 행사한 소비자는 74.9%(524명)인데, 이들 대부분(90.3%)은 청약철회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업 아이디어사업계획서 - 스트릿 의류 브랜드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사회심리학]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례 탐구
- 광고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에 대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 정신역동 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본능이론, 불안이론, 방어기제 등의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이론에 개인적인 삶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학습자의 제품을 광고한다는 전제하에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IMC전략을 수립하시오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