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방과후 아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아동복지란?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목표

III. 방과 후 아동지도
(1) 방과 후 아동지도란?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3) 방과 후 아동지도의 유형
본문내용
I. 서론

아동은 가족 혹은 사회의 보호 없이는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취약한 인구층이라는 점에서 일찍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주요대상이 되어왔다. 아동복지 서비스는 부모가 양육할 수 없는 아동에 대한 보호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현대 아동복지체계에서는 아동을 사회적 약자이기보다는 권리의 주체로 점차 인정하게 되었고 모든 아동이 행복하게 살면서 건강하고 건전한 개인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심해지고 있는 노동시장 양극화와 이에 따른 빈부격차 심화, 이혼율 증가에 따른 ‘한 부모 가정’의 증가, 증가하는 사회복지 욕구에 대처하기에는 아직도 미흡한 사회안전망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변화와 일하는 어머니의 증가로 인해 방치되는 아동이 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 어머니들은 경제적인 이유로 취업이 불가피하다. 가난의 대물림을 끊는다는 의미에서, 생애주기의 앞부분에 위치한 우리의 아이들에 관한 복지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시사되고 있다.

II. 아동복지란?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의 권리는 1989년에 발효된 국제연합의 “아동권리에 관한 협약”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 협약에 따르면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서 아동의 최상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으며, 아동의 견해에 대해서는 아동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 정당한 비중을 부여하여야 한다. 현대 아동복지체계에서는 아동 개인뿐 아니라 가족 전체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는 아동의 문제는 가족문제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며 아동은 가족과 함께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양육될 때 가장 행복하다는 전제를 기반을 둔다.
참고문헌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5
고득영(2004), 『희망투자전략』
정현희, 최경순(1996), 『저소득층 취업모 아동의 방화 후 생활조사 - 중류층 취업모 아동과의 비교』
김선애, 노혁(2004), 『천안지역 방과 후 아동지도시설 실태 및 발전방안』
윤혜순(2005), 『도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방과 후 교실(에듀케어) 만족에 관한 연구』
이경희(2003), 『미국의 방과 후 프로그램』
신선희(2003), 『역할놀이 프로그램이 방과 후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경수, 이영심, 『보육기관에서의 방과 후 아동지도 체육프로그램 적용 방안』
경생원 홈페이지 http://www.kschild.or.kr/
굿네이버스 홈페이지 http://www.goodneighbors.org
좋은이웃 지역아동센터 클럽 http://club.cyworld.com/gnnow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공부방]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개념과 역할,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기능과 프로그램, 독일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사례,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개념과 역할,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기능과 프로그램, 독일의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사례,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분석Ⅰ. 개요Ⅱ.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개념Ⅲ.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역할Ⅳ.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기능1. 복지적 기능2. 교육적 기능Ⅴ.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 방과후아동지도의 개요, 사업 현황, 개선방안
  • ◈ 방과후아동지도의 개요, 사업 현황, 개선방안 ◈Ⅰ.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요1) 방과후 아동지도란?방과후 아동지도란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혹은 방학 중 시간을 보호, 교육시키는 지역사회서비스로서 방과후에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함으로써 학교와 가정과 아동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 아동복지적 차원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변해숙, 2000).또한 방과후 아동지도는 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보는 광의의 개념과

  • 방과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
  •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은 방과후 탁아, 방과후 아동보육, 방과후 공부방, 열린교실 등 의미는 비슷하지만, 그 명칭 자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실정으로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저녁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동기 아동들을 위하여 가족의 지원과 아동복지의 차원에서 비영리 사업으로 아동을 위하여 시설을 이용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방과후 아동지도란 방과후에 혼자 남겨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아동복지론방과 후 아동 지도의 현황과 개선방안목 차1. 들어가며2. 아동기의 특성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1)아동기의 발달 특성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3. 방과 후 아동지도란1)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2)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3)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능4.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1) 방과 후 아동지도의 발전 과정2)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문제점(1) 초등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아동지도(2)저소득층 지역의 종

  • 아동복지론 아동지도 아동지도의 개념 아동지도의 필요성 보육교실
  • 방과 후 아동지도아동복지론목차1. 방과 후 아동지도-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현황- 방과 후 학교방과 후 보육교실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교실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란?공식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과 전, 방과 후나 방학 때와 같은 시간 동안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지도 전문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