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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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적 배경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직무만족의 정의
■ 직무만족의 측정

● 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및 형태
가.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나. 커뮤니케이션 형태
2. 직무만족에 관한 고찰
1) 직무만족의 정의
2) 직무만족의 측정

Ⅱ. 기존 연구 검토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커뮤니케이션은 창조적 상징능력으로 단순한 의미전달 이외에 조직의 생성·유지·발
전·확대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원칙
- 신뢰성, 상황, 내용, 명확성, 계속성, 경로, 피전달자의 능력

■ 커뮤니케이션 형태(by 슈르돈과 셔어먼)
●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권한의 체계와 절차적 관계가 분명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 권한 관계상 상위 직급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수용함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 조직 구성원의 참여 의식 요구
- 불만 처리 절차, 보고, 제안제도, 상담 등

- 조직의 명령계통을 통해서 위로부터 아래로 전달되는 명령이나 지식 등을 포함하는
의사소통
- 관리적 커뮤니케이션
- 명령, 게시판, 사내보, 서신, 팜플렛 등

- 동료 혹은 부서간에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
- 사전 협의, 위원회, 회람, 각종회의
●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모든 조직에는 공식조직 이외에 권한과 책임관계가 불분명한 비공식조직이 존재하는데 이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이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공식적인 의사소통 이외 의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계층이나 직종을 초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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