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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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2

본론 ……………………………………………………… 2 ~ 9
<문화와 광고>
1 문화란 무엇인가? …………………………………… 2
2. 문화는 무엇을 통해 표현 되는가………………… 3
1)상징
2)영웅
3)의식
4)관행
5)가치
3. 문화와 광고……………………………………… 3~4
1) 문화 반영설
2) 문화 창조설
3) 광고의 문화 표현양식 사용
<광고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5
1)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2)popular art로서의 대중문화
3)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4)mass art로서의 대중문화
5)mass mediated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6)산업화와 도시화에 뒤따라 일어난 문화로서의 대중문화
2. 대중문화의 속성과 특성 …………………………………… 6
1)쾌락
2)상품화
3. 대중문화와 광고 ………………………………………… 6~8
1)광고와 스타
2)광고와 대중음악
<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1. 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9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9
3. 광고와 대중문화의 유사점………………………………… 9
4. 광고와 대중문화의 차이점………………………………… 9
5. 광고가 문화를 이용하는 목적…………………………… 10

결론 ………………………………………………………………… 10
본문내용
광고와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소비되는 공통점을 지니며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광고와 대중문화는 주제나 음악, 인물들을 서로 빌려오기도 하고 주기도 한다.
광고는 문화라는 코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거나 기존의 문화를 강화시킨다. 이제 광고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어 때로는 영상문화에 일조하기도 하고 우리의 언어생활을 윤택하게 하기도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사회가 지닌 고정관념을 더욱 강화시키기도 하며 세상을 보는 눈을 제공하기도 한다.
우리는 문화와 광고, 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소 주제를 가지고 문화란 무엇이며 광고와는 어떤 관계인가?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광고와 어떤 관계이며 왜 이용되는지, 결국 광고와 대중문화는 소비자에게 다가가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문화와 광고>

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 뜻은 경작이나 재배였는데, 나중에 교양, 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 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문화 개념을 정의한 것이다.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이명천, 조재현, 김원석 외 13명/2002/한울아카데미
『광고문화 비평』 원용진/1997/한나래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원용진/1997/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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