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프레임 이론 - 선행연구와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이론적배경 …………………………………2
1) 프레임이론(틀짓기 이론)의 주요내용과 등장배경 2
2) 미디어 틀짓기의 개념과 중요성 ………………………2
3) 미디어 틀짓기의 유형과 영향 요인 ………………..3

2. 선행연구 …………………………………………………………4
2.1. 선행연구 ① ………………4
신문의 사회적 갈등보도에 관한 뉴스 프레임 연구- 대통령 탄핵 보도를 중심으로
-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영화 2005

2.2. 선행연구 ② ……………………………13
뉴스 프레이밍 방식의 차이가 사회적 현실에 대한 태도 및 대응방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나은경


3. 이론적용사례 (3)…………………………22
1) 이라크 전쟁 ……………………….22
2) 이명박 서울시장의 공짜테니스 파문 22
3) 다빈치코드 상영관련 기사 25

Ⅲ. 결론 …………………………………………………………………29

참고문헌과 참고사이트……………………………30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현실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전달한다기보다는 현실을 구성하여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특정한 방식으로 틀짓게 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매스 미디어의 다른 어떤 형태보다도 뉴스는 객관적인 현실을 명백하고 편향되지 않은 형태로 전달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뉴스는 ‘세계를 묘사하는 틀’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뉴스는 전달하고자 하는 사건과 상황에 선입견적인 형식을 부과한다. 그러한 형식은 더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어떤 한 측면을 희생시키고 다른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현실을 바꾸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디어는 현실을 특정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그 구성들은 개인의 현실에 대한 해석 및 태도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미디어의 현실구성에 관한 연구들 중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어떤 문제들에 관해 생각해야 하는가, 즉 무엇이 중요한 사건들인가를 가르쳐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이른바 ‘의제설정’이론이다. 그런데 많은 의제 설정 연구들은 ‘왜’ 뉴스가 그러한 영향력을 갖는가를 정확하게 규명하지 못하였다고 지적 받기도 한다. 그러한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는 의제설정 이론에서 주장하는 무엇에 관해 생각하게 되는가, 즉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가의 문제에서, 이제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까지 말해주는 뉴스프레임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오미영,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2. 신문의 사회적 갈등보도에 관한 뉴스 프레임 연구- 대통령 탄핵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영화 2005
3. 뉴스 프레이밍 방식의 차이가 사회적 현실에 대한 태도 및 대응방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나은경


http://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 사례 연구를 통해서 날로 구직자들과 종업원의 욕구가 다양해 지는 환경 변화 속에서 기업이 어떤 식으로 대안을 세우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복리후생을 제공하는 기업 측의 입장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직원 측면에서도 선택적 복리후생의 장단점에서 대해서 진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을 접목시키는 과정에서 벗어나 이런 기회를 통해서 선택적 복리

  • 싸이 PSY의 `강남스타일` 언론 보도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프레임 연구
  •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문헌연구)1)이데올로기 개념 정리언론의 이데올로기적 프레임에 대해 연구한 기존의 논문들을 검토하고 주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세 가지의 이데올로기인 민족주의, 자본주의, 승리주의를 본 연구에 중심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1)민족주의 이데올로기앤더슨에 따르면 민족은 상상의 공동체로, 이는 알지도 못하고 만나지도 못하는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한 공동체에 속해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앤더슨의 연구에서 특

  •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KBS의 NPS 비선형 편집 시스템을 중심으로 -
  • 적용되는 효과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병행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조건에 한하여 네트워크 제작 비선형 편집 시스템 도입 후에 편집에 소요되는 작업 시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심층인터뷰를 실행하여 연구 결과를 얻고자 한다.- 7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 고찰2.1 영상제작 환경 변화와 NLE 시스템방송환경의 변화는 주로 테크놀로지의 발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초창기의 초보적인 TV 방송에서 현재의

  • [매스컴] 탄핵 사건 보도를 통한 프레임 이론 연구 -방송 3사 Main News를 중심으로
  • 프레임 이론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러한 사회를 나름대로의 가치관으로 올바르게 바라보고 판단할 수 있는 국민들의 시야를 왜곡시키고 편향되게 바꿀 수 있는 강력한 효과이기에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3. 선행 사례 연구프레임 이론을 차용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프레임 이론의 연구도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여 서로 상이한 관점에서 연구가

  • [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사례 연구
  • 사례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분류하였고, 그 한계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 내 기업들이 성공적인 마케팅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적용 가능한 문화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였다.Ⅱ.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연구1. 기업환경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가. 시장 환경2000년대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전반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농업에 기반을 둔 전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