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과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이론적 배경
1. 또래관계와 인기도의 개념
2. 또래간 의사소통
3. 인기아의 의사소통
4. 인기도에 관한 선행연구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인기아 집단과 비인기아 집단의 의사소통 유형 차이
2. 인기아 집단과 비인기아 집단의 행동적 특성 차이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는 성장하면서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고 나아가 연령이 비슷한 또래집단, 즉 또래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유아는 가정이라는 사회적 환경에서 출발하여 나름대로 다양한 사회집단 속에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성숙되어 간다(손혜령, 1995). 그들은 부모와 가족 구성원의 영향 뿐 아니라 또래집단, 교사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데 또래관계는 특히 최근에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어지고 있다(유효순․이영자, 1986). 또래집단은 문화적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모두 줄 수 있다.
먼저, 또래집단의 긍정적인 영향은 또래집단이 자아개념 발달과 자아 존중감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활동무대가 된다는 것이다. 또래집단은 타인의 관점에서 자기 자신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아동들로 하여금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선택하도록 해준다. 다른 아동들 것과 다른,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태도를 시험해 봄으로써 아동은 지금까지 의심 없이 받아 들였던 부모의 가치를 걸러 내고 계속 따를 것과 따르지 않을 것을 결정하게 된다. 또한 또래집단은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등 유아기의 또래관계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Younger, Gentile & Burgess, 1993).
참고문헌
김 숙(1995). 유아의 인기도와 놀이 상황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문제 해결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혜령(1995). 유아의 또래간 인기도와 대인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안진석(1982). 취학전 아동의 인기도와 사회적 행동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근영(1999). 또래간 상호작용 유형과 인기도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갑순(1980). 또래집단 내에서의 어린이 사회성발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Asher, S. R., Markell, R. A., & Hymel, S. A. (1981). Identifying Children at Risk in Relations: A Critique of the rate Interaction approach to Assessment. In D. G. Perry, & K. G. Bussey(Eds.), Child Development, 52, (pp. 1239~1245).
Dunnington, M. (1957). Behavior difference of sociometric status groups in a nursury school. Child Development, 28, 103-111.
French, D. C., & Waas, G. A. (1985). Behavior problems of peerneglected and peer-rejected elementary age children: parent and teacher perspectives. Child Development, 56, 252-264.
F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유아들은 이론적으로 ‘김치’에 대해 배우고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해보고 맛보고 만지고 냄새맡아보면서, 또 직접 김치를 담가보는 행동을 통하면서 학습을 이룬다. 또 어떤 과정을 거쳐 김치가 완성되는지에 대해 경험할 수 있게 된다.2)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의 관찰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 대상을 파악하고, 표상조직을 형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연구방법A. 연구대상B. 연구도구C. 자료분석Ⅳ. 연구결과 및 해석A. 영아반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B. 유아반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C. 영아반보육교사와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차이Ⅴ. 결론 및 제언A. 결론 및 제언참 고 문 헌부록 1. 영아반 보육교사와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질문지Ⅰ. 서 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현대사회의 핵가족화, 맞벌이가정의 증가는 아동의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아동이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개인적인 자기-충족감을 달성하고 현재와 미래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적으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주의 깊게 평가하는 교수특수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점자, 보청기, 수화, 보조도구, 등)를 의미특수교육 진흥법(1997.12)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활동, 치료교육,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유아교육 저자 ; 한기정내용 :1.특성2.교육방법3. 상황별로 보는 가정지도4.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의 사례(2) 제목 : 장애어린이이 이해와 보육내용 : 1. 장애어린이에 관하여2. 장애어린이의 건강관리3. 지체부자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4. 언어장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5. 지능지체어린이의 이해와 보육6. 정서장해어린이의 이해와 보육7. 보모의 소원을 받아들이는 방법8. 전문기관과 그 이용에 대하여9. 관찰방법과 기록방법(3) 제목 : 특수아동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아통합교육
  • 유아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로 제공되어지는 특수교육은 교육환경 측면에서 정상 환경과 가장 유사한 최소 제한적인 것에서부터 제한의 강도가 점점 더 커지는 여러 가지 유형들이 하나의 연계적인 서비스 체계를 이루고 있다. 통합교육의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