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 포털 뉴스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및 이를 통해 포털 뉴스를 언론으로 바라봐야 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틀

III 현상분석

1. 포털뉴스 헤드라인 분석.

2. 포털뉴스 텍스트 분석

IV. 수용자 분석

1. 포털뉴스의 이용 정도

2. 포털뉴스가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포털뉴스에 대한 수용자들의 신뢰도

3. 포털 뉴스 수용자들의 이용행태를 통한 분석

V 연구결과
본문내용
최근 국민 2명 중 한 명이 인터넷 포털 뉴스를 접해본 경험이 있고, 누리 꾼의 90% 이상이 이를 이용하고 있는 만큼 인터넷 포털 뉴스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다.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접근의 용이성과 신속한 유통이 뉴스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발 빠른 보도와 맞아 떨어지면서 중요한 전달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흔히 포털 뉴스는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헤드라인을 사용하여 각종 뉴스를 노출함으로써,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수용자들이 뉴스를 읽도록 유도한다. 이 때 포털 뉴스는 특정 주제를 반복 선택하거나 제외시키는 등의 기사 선정을 하게 되는데 이는 특정이슈를 강조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특히 선정적인 문구나 실제 텍스트와는 다르게 과장된 내용이 담긴 헤드라인을 통해 수용자를 자극함으로써 뉴스 전달이라는 본질에서 벗어나 수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런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뉴스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유통시키는 제한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현재 대부분의 포털 뉴스는 언론의 범주에 속하지 않고 있다. 특히 현행법상 포털 뉴스는 신문법상의 정기 간행물도, 인터넷 신문도 아니기 때문에 신문이나 TV뉴스 등 다른 언론 매체에 비해 사회적 견제와 감시로부터 자유로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털뉴스의 기사선정 및 특정 이슈를 강조하는 현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하여, 나아가 포털 뉴스가 언론 매체로서의 책임을 인식하고 올바른 미디어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이곳에 두겠습니다. 야근이나 주말근무는물론, 어떠한 위험이나 업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경찰뿐 아니라 공무원은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한 인재를 선호한다.- 5 -지원자의 목표의식이 뚜렷할수록 조직에 대한적응성이 높으며, 하고싶은 일이 명확할수록 진취적이고 열정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지원동기 및 관련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생각과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조직 업무 및 비전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 [매스컴조사방법론] 언론매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인터넷은 매체 이용자 수에서 지상파 tv의 뒤를 이으며 신문보다 앞섰으며 이용시간 역시 24분을 기록한 신문보다 높은 82분을 기록하며 새로운 뉴미디어의 입지를 굳히는 듯 보인다. 이에 신문과 방송 외에도 포털뉴스의 신뢰도 조사가 필요하다. 한편, 기존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결과 조사에서 수용자의 언론매체 이용률과 신뢰도, 영향력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003. 김세은) 수용자는 언론매체 이외에도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뉴스보도를

  • [매스컴 연구방법론설문조사] 인터넷뉴스의 종류에 따른 수용자의 신뢰도
  • 수용자의 미디어 선택이 앞으로 뉴스시장에서 더욱 큰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예상한다면 대형 포털 사이트의 뉴스섹션의 확대 및 개편은 앞으로 더욱 주시하여야 할 현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포털 사이트 뉴스가 진정한 뉴스의 제공자로서 과연 공신력과 신뢰성 등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해 내고 있는가가 문제가 된다. 기존 언론사에서 파생되지 않은 독립적인 순수인터넷 신문의 공신성과 대안적 저널리즘적 성격은 이미 선행연구들에

  • [마케팅조사] 뉴스 매체 이용요인에 관한 소비자 태도 설문조사
  • 이 등장함으로써 표현수단은 라디오, 텔레비전으로 확대되었다. 성윤택, 뉴스매체로서 포털사이트의 규범적 이미지가 신뢰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006)이처럼 매체의 발달이 가속화 되면서, 수용자의 매체 선택 폭은 보다 확대되고 있다. 그 결과 기존매체와 새로운 매체간의 경쟁도 함께 치열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존 매체의 강력한 위협자로 등장하여 기존 매체의 위치를 위협할 뿐만 아니

  • [매스컴] 인터넷과 언론환경의 변화
  • 이룩신문과 방송 출판 등 기존의 기존의 대중매체의 무상제공인쇄매체의 경우 - 인터넷 미디어의 웹사이트 일간지 창간오마이 뉴스와 같은 기자 회원제 도입방송의 경우 - 기술적 전문성 강화, 오락성 강화 방송자원의 자료화, 접근화수용자 입장의 경우 - 시청자 중심의 프로그램 증가 “KBS 열린채널”‚ “EBS뉴스매거진, 교육 현장”시청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수용자의 반응이 좀 더 쉽게 제도언론에 수렴시민단체들은 사이트 통해 운동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