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외모나 의복, 체형, 집안, 학력, 직업등 따라서 타인이 갖는 지각과 인상형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II.이론적 배경 .
1. 인상형성이론
2. 연구문제
III.연구방법 및 절차
1.기초자료 조사
2.본조사
IV.연구결과 및 논의
1. 외모 (턱) -가설 A-1
2. 체형-가설A-2
3. 의상 –가설B
4. 직업 –가설 C-1
5. 학력 –가설 C-2
6. 집안 –가설 C-3
IV.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는 일상생활 가운데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특히 처음 만나게 되는 경우에 상대방에 대한 인상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외모와 의복,체형,대상의환경 등 보여지는 모습들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이러한 요소들을 통하여 타인의 의중을 파악할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가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 평가하게 된다. 즉 멀리할 사람과 약간의 친분만 가질 사람, 가깝게 지낼 사람, 믿을만한 사람인지, 사기꾼인지, 낙천적인지, 사귀어 볼만한 가치가 있는지 등을 평가하여 그 사람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을 하고 상호간에 인상을 형성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외모, 의복, 체형, 집안, 학력, 집안 등을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어떤 범주로 인상을 평가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상황속에서 이러한 요인들은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력적인 사람은 “좋은사람”이라는 사회적 고정관념이 지배적이며, 매력적이지 못한 사람은 타인들로부터 무반응과 거부를 당하는 사회적 환경에 처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우리의 연구는 외모나 의복, 체형, 집안, 학력, 직업등에 따라서 타인들이 어떠한 지각을 하게 되는지, 즉 어떠한 인상형성을 하는지에 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업 아이디어사업계획서 - 스트릿 의류 브랜드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사회심리학]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례 탐구
- 광고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에 대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 정신역동 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본능이론, 불안이론, 방어기제 등의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이론에 개인적인 삶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학습자의 제품을 광고한다는 전제하에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IMC전략을 수립하시오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