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교육에 관한 어른과 아이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사교육 속에 우리 아이들

부제: 사교육을 보는 어른과 아이의 입장

Ⅰ. 서론
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
2. 사교육의 기능
-순기능
-역기능
3. 사교육의 현실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Ⅲ. 어른들이 생각하는 사교육
1. 자녀가 있는 어른들의 생각
2. 자녀가 없는 어른들의 생각
Ⅳ. 아이들이 느끼는 사교육
1.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의 생각
2.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들의 생각
Ⅴ.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서울 지역 조기 유학생 증가”, “매 년 늘어나는 사교육비”, “학부모들의 치맛바람” 우리가 많이 접할 수 있는 말이다.
2002년 3월 교육인적자원부는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 한 적이 있다. 이로써 사교육을 정당하게 활성화 시키는 요인이 생긴 것이다.
2004년 청소년 자녀 1인당 월 평균 교육비는 28만7천원(으로 2000년의 22만1천원에 비해 29.9% 증가했다. 이 가운데 납입금은 10만 2천원, 학원․보충교육비는 13만 5천원으로 사교육비가 더 많았다. 이 사교육비는 2000년의 7만7천원에 비해 75.3%가 늘어난 금액이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학생들에게 공교육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학생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시작된 사교육의 범위는 그 한계를 넘어서 여러 가지 교육적 왜곡현상과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사교육을 통해서 학습증진과 진로탐색의 길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과도한 사교육에 의해 자칫 교육이 높은 학업 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는 수단이 되어 진리탐구를 통한 희열과 같은 교육 본래의 목적이 상실 될 수 있다. 또한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자신의 한 순간의 성취감 또는 안정감을 맛보기 위해 공부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코자 했다. 아이들의 자유를 중시하며 영국의 섬머힐 학교가 원조이며 공교육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아이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등 떠밀 듯 보내는 부모의 무책임 한 태도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나칠 정도로 과열 된 외국어 교육을 비롯한 맹목적인 교육열에 대해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시각과 판단이 필요한 때 이다. 참고문헌김아영 외 2명(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p. 71.김흥원(2005).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 의식과 실태.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신종호 외 6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장종현(2003). 지방포럼 4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 [교육론] 교사체벌에 관한 찬반
  • 아이도 체벌 대상이 될 수 있는데 오죽하면 체벌을 허용하자고 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빗나간다고 해서 학교 안에서 교사의 체벌을 정당화해서는 안 된다. 체벌한다고 아이들이 당장 달라지느냐라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특목고 교사가 명문대 합격 제자 폭행 2008-11-28서울의 한 특목고 교사가 실랑이 끝에 학생을 폭행해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학생은 얼굴 뼈가 부러졌습니다.남들보다 1년 먼저 명문대 입시 관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