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소년문제의 실태
사례 1: 학교폭력
사례 2: 성문제
사례 3: 약물오남용
사례 4: 자살
Ⅱ. 청소년과 청소년문제의 정의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문제의 정의
Ⅲ. 청소년문제의 유형
1. 풍기사범
2. 약물 오남용(흡연․음주)
3. 자살
4. 폭력 ․ 절도
5. 성문제
Ⅳ. 청소년문제의 발생원인
1. 내부 구조적 요인
2. 외부 구조적 요인
Ⅴ. 청소년문제의 해결 및 대처방안
Ⅵ. 참고문헌
Ⅶ. 보고서 작성 소감문
- 본문내용
-
Ⅰ. 청소년문제의 실태
오늘날, 신문이나 뉴스에 하나 둘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청소년문제는 이제 간과해서는 안 될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풍기사범, 흡연 ․ 음주, 가출, 자살, 폭력(학교폭력, 사이버폭력 등)․ 절도, 성문제까지. 이러한 청소년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유형은 무엇일까?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혹은 대처하기 위한 방안은 없을까? 우선, 청소년문제의 실태가 오늘 우리 사회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그 심각성이 어느 수준에 달했는지 다음의 몇 몇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 사례 1: 학교폭력 “학교폭력 숨진 친구 진상 밝혀주오”
한겨레 2005-11-09 22:18 충주/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133309§ion_id=102&menu_id=102
2 YTN 2005-06-07 16:57 고한석 hsgo@ytn.c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4&article_id=0000203648§ion_id=102&menu_id=102
3) 故유진희 양의 추모 홈페이지 http://www.cyworld.com/soehdtod
충북 충주지역 고등학생 1707명이 학교 폭력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이혜선(17)양의 재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검찰에 내기로 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9일 “이양의 출신학교 등 충주지역 고등학교 4곳의 고교생들이 이양 사건의 진상 규명과 폭력학생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준비하고 있다”며 “학생들은 10일 오전 10시께 청주지검 충주지청에 진정서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재단 김건찬 이사는 “이양이 숨진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이양을 때린 충주지역 학교 폭력 집단 일진회(일명 메두사)가 이양의 친구들에게 폭언과 협박을 하는 등 여전히 위협적인 존재”라며 “학생들은 재수사, 폭력집단 해체,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양은 지난달 1일 밤 학교 주변 폭력학생들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한 뒤 “학교 가기가 무서워, 다음 세상에서도 엄마·아빠 딸로 태어나면 효도할게”라는 내용 등을 담은 글을 남기고 가출했다. 이양은 가출 뒤 중학교 때 친구 임아무개(17)양이 있는 경기 시흥시 정왕동에서 지내다 같은 달 5일 시흥의 한 아파트 11층에서 뛰어 내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양은 수첩에 “친구들한테 심한 욕설과 폭력을 당했다”는 메모를 남겼다. 이양 사건을 수사한 충주경찰서는 이양을 때린 박아무개(17)양 등 4명을 폭력 혐의로 입건한 뒤 지난달 14일 검찰에 송치했다. 이양의 아버지 이길수씨는 “학생들이 너무 억울하게 숨진 딸의 한을 풀어 주려고 진정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철저한 수사로 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재발 방지 조처가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수학능력시험을 마친 뒤 26~27일께 충주시내에서 이양을 추모하는 촛불 문화제도 준비하고 있다.
학교 폭력의 심각성은 이제 ‘죽음(자살)’과도 연관되는 수준에 이르렀다. 학교폭력은 말 그대도 신체적인 압박과 폭력의 형태를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은 정신적인 폭력― 왕따나 이지매의 형태를 띄기 시작했다. 아직 자아정체성이나 그 실현이 미비한 청소년들은, 가해자들의 폭력을 고발하면 돌아오는 보복이나 대처하는 방법 등에 익숙하지 않아, 그 고민을 안고 살아다가다 끝내 생명의 줄을 놓아버린다. 4) 한겨레 2003-02-12 10:10 이태희 기자 hermes@hani.c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010182§ion_id=110&menu_id=110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는 최근 인천 서인천고에서도 발생했다. 왕따를 당하던 한 여학생이 상가 옥상에서 “엄마 무서워”라는 혈서를 남기고 자살을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왕따의 주도자인 학생들은 버젓이 학교를 다니거나 전학 등의 가벼운 처벌만을 받은 뿐, 그 죽음에 대한 어떠한 해결방안도 거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저 피해자들의 유족들은
홈페이지에 그녀의 죽음을 추모하며 그들만의 이야기를 하고 있을 뿐이다.
- 참고문헌
-
한겨레 2005-11-09 22:18 충주/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2 YTN 2005-06-07 16:57 고한석 hsgo@ytn.co.kr
3) 故유진희 양의 추모 홈페이지 http://www.cyworld.com/soehdtod
4) 한겨레 2003-02-12 10:10 이태희 기자 hermes@hani.co.kr
5) 세계일보 2004-12-10 19:15 조동석 기자 dscho@segye.com
6) 한겨레 2003-02-12 10:10 이태희 기자 hermes@hani.co.kr
7) SBS TV 2006-05-24 12:01
8) 국제문화연구소,《청소년 문제의 진단과 그 개선방안》 P17
9)문화일보 2005-03-28 13:14 정희정기자
10) 김오차,《청소년 범죄의 발생원인과 그 대책》 P35
11) 청소년문제의 정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146607
12) 국제문화연구소,《청소년 문제의 진단과 그 개선방안》 P14
13) 문화체육부,《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연구》P61
14) 문화체육부,《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연구》P69
15) 자살의 정의 및 원인 http://100.naver.com/100.nhn?docid=131574
16) 프로메테우스 2005-05-07 15:45 강서희 heeging@prometheu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