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문제점과 대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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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계획

1.서론

2.본론
(1)교실붕괴의 실태
교실붕괴의 개념을 예를 들어 알아보기.
(2)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
[1-1]학력중시
[1-2]학력저하
[1-3]왕따 집단따돌림이 문제
(3)대안
[1-1]다른 나라의 교육 개혁 예
[1-2]학교붕괴 대안

3.결론

4.나의 소감

5.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 심리 연구보고서 작성안내를 차근차근 보다 내가 몇 일전에 교육학개론 신문스크랩으로 다뤘던 주제(교실붕괴)가 눈에 띄었고 이주제가 다른 몇 가지 주제도 포함하고 이써 한번 더 생각해보려고 한다.

내가 교실붕괴라 처음 느낀 때는 뉴스와 신문에서 기사를 접했을 때가 아니다. 그때는 잘 몰랐지만 이제와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4학년때 우리 반에서 덩치도 가장 크고 싸움도 잘하는 속칭‘짱’이라는 내 친구의 행동을 보고 느꼈다. 이유는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그 친구는 선생님이 나무라시자 물건을 집어던지고 책상을 걷어차면서 나가는 것이었다. 그때가 내가처음 느낀 교실붕괴였다. 그 이후로는 좀처럼 생활에서 느끼진 못했지만 고등학교를 입학하면서 생활과 뉴스와 신문기사를 통해 교실붕괴 많이 느끼고 봐왔다.

한3달 전쯤 신입생들의 대학교발표가 모두 나왔을때 쯤 집에서 읽는 중앙일보와 한겨레신신문 머리기사에서 인원수도 적고 재정도 적은 시골종합고등학교에서 ‘수능 반란 돌풍을 일으킨 oo고등학교’ 라는 기사를 보고 작은 충격을 받았다. 이 시골의 작은 학교는 전국에서 하위권학교로 이번 수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고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배경엔 재단의 과감한 투자와 학교에 적절한 교육방식을 적용해 교사와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이 어울러져 이뤄진 것 이라고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 공교육이 붕괴 되고 있다는 전문가와 사람들의 말에 희망을 주고 우리 공교육이 나아갈 길을 알려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 2003.7.25 법률 제06934호)
*송승희(이화여자대학교), 오미래(한양대학교), 정대중(고려대학교)
粕田 尙由(神奈川大學),大場 悠司(筑波大學),板橋 啓(早稻田大學)
*강인숙 (세계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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