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 매체 - `소리`를 활용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 Desuggestopedia (암시법)

Ⅱ. 수업 시연 : 소리를 이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시연
- 강의 도구로써의 교사의 음성

Ⅲ. 이론 설명 : 1. 청각 매체의 개요
2. 청각 매체의 장점
3. 청각 매체의 단점
4. 청각 매체의 교육적 특성
5. 청각과 청취에 대한 보충 자료

Ⅳ. 그 밖의 예 : 소리를 다른 수업에 활용한 경우
1. 수업시작 전 활용
2. 영어 수업 시간에의 활용
3. 현장 학습 시간에의 활용

Ⅴ. 나가기 :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 Desuggestopedia (암시법)

영어 교수법 중에 'Desuggestopedia' 라는 교수법이 있는데 (Georgi Lozanov)
이는 '학습 환경'이 '학습'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인간의 뇌가 가장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바로크 음악을 작게 틀어놓으면 학습하는 동안 뇌의 알파파가 증가되어 (엠씨스퀘어 원리) 학습효과가 상승된다.
이러한 원리에 근거하여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마음을 가다듬고 수업할 준비를 갖추는데 활용하도록 하고 우리도 발표에 앞서 바로크 음악에 맞추어 직접 짧은 시간 동안 함께 눈을 감고 명상해 보기로 한다.


Ⅱ. 수업 시연 : 소리를 이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시연


<수업 진행순서>

1.비틀즈-노르웨이의 숲 과 샤갈의 -잔을 든 이중의 초상(Double portait au
verre de Vin)을 같이 보여준다.(약 2분소요)

2. 샤갈의 그림에 대해서 작품해설을 간단하게 한다.(이것의 효과도 설명)(3분소요)

* 비틀즈 속에 녹아든 샤갈 (비틀즈가 그린 샤갈, 샤갈이 노래한 비틀즈)
- Norwegian Wood의 세 박자 선율이 샤갈의 색채에 율동을 더한다. 이 음악
은 미묘한 이미지를 끌어들여 섬세하게 감성을 교차시킨다. 그 감성을 음악
에 남은 수수께끼와 느낌표라는 비밀에 싸여 있기에 더 아름다운 것 같다.
우리가 비틀즈와 샤갈을 연결한 이유는 그들만의 은유가 서로 닮았다고 생
각했기 때문이다.
비틀즈는 노르웨이의 숲에서 자유로운 색채를 노래하는 바이올린의 선율로
샤갈을 그리고 있다.

3. 이번에는 바로크 음악이나 뉴에이지 음악을 틀어주고 미리 나누어 준 워크시트
지(백지)에 학생들이 직접 떠오르는 것을 그려보게 한다.(1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학교 내 컴퓨터 활용수업GBL(게임기반학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 내 컴퓨터 활용수업Ⅰ. 학교 내 컴퓨터 활용교육(1)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CAI의 개념  CAI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교육하기에 편리하게 만든 자동교육 시스템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개인의 적성(適性)이나 이해력에 즉응(卽應)하는 개별교육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학습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나 문제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피고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활용 능력을 갖기를 원하다. 정보사회에서는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학습내용만을 습득하기보다는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정교화 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자원기반학습은 풍부한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검색하여 분류하는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수집 및 자원활용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이처럼 자원기반학습은 학습자가 ‘학습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이에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에 관한 수업의 최적화를 전제로 하고, 우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수업의 설계에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이 다섯가지의 ISD과정의 변화들은 체제적으로 상호 관련되기 때문에 별도의 변화들이 여 이뤄진 하나의 묶음 이상의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온다. 이 새로운 ISD 과정의 패러다임이 “사용자-설계자 방식” 이다(Reigeluth, 1996)Ⅱ. 본 론다양한 평생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교육계획, 교수 기술,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 학습매체의 효과적인 활용 등이 요구되는데, 성공적인 평생교육

  • 초등3학년 생물교육 수업지도안-곤충의 한 살이
  • 매체들을 사용한 상징적 교육이 아닌, 실제적이고 행동적인 교육방법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촉진시키려고 하였다. 이와 연관되어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지적기능 형성을 주안점으로 생각하였다. 그에 따라 교수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곤충의 범위도 최대한 주변환경으로 제한하여 실생활에서의 언어정보 및 지적기능의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수과정을 통해서 단순히 언어정보나 지적기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