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 매체 - `소리`를 활용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 Desuggestopedia (암시법)
Ⅱ. 수업 시연 : 소리를 이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시연
- 강의 도구로써의 교사의 음성
Ⅲ. 이론 설명 : 1. 청각 매체의 개요
2. 청각 매체의 장점
3. 청각 매체의 단점
4. 청각 매체의 교육적 특성
5. 청각과 청취에 대한 보충 자료
Ⅳ. 그 밖의 예 : 소리를 다른 수업에 활용한 경우
1. 수업시작 전 활용
2. 영어 수업 시간에의 활용
3. 현장 학습 시간에의 활용
Ⅴ. 나가기 :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 Desuggestopedia (암시법)
영어 교수법 중에 'Desuggestopedia' 라는 교수법이 있는데 (Georgi Lozanov)
이는 '학습 환경'이 '학습'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인간의 뇌가 가장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바로크 음악을 작게 틀어놓으면 학습하는 동안 뇌의 알파파가 증가되어 (엠씨스퀘어 원리) 학습효과가 상승된다.
이러한 원리에 근거하여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마음을 가다듬고 수업할 준비를 갖추는데 활용하도록 하고 우리도 발표에 앞서 바로크 음악에 맞추어 직접 짧은 시간 동안 함께 눈을 감고 명상해 보기로 한다.
Ⅱ. 수업 시연 : 소리를 이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시연
<수업 진행순서>
1.비틀즈-노르웨이의 숲 과 샤갈의 -잔을 든 이중의 초상(Double portait au
verre de Vin)을 같이 보여준다.(약 2분소요)
2. 샤갈의 그림에 대해서 작품해설을 간단하게 한다.(이것의 효과도 설명)(3분소요)
* 비틀즈 속에 녹아든 샤갈 (비틀즈가 그린 샤갈, 샤갈이 노래한 비틀즈)
- Norwegian Wood의 세 박자 선율이 샤갈의 색채에 율동을 더한다. 이 음악
은 미묘한 이미지를 끌어들여 섬세하게 감성을 교차시킨다. 그 감성을 음악
에 남은 수수께끼와 느낌표라는 비밀에 싸여 있기에 더 아름다운 것 같다.
우리가 비틀즈와 샤갈을 연결한 이유는 그들만의 은유가 서로 닮았다고 생
각했기 때문이다.
비틀즈는 노르웨이의 숲에서 자유로운 색채를 노래하는 바이올린의 선율로
샤갈을 그리고 있다.
3. 이번에는 바로크 음악이나 뉴에이지 음악을 틀어주고 미리 나누어 준 워크시트
지(백지)에 학생들이 직접 떠오르는 것을 그려보게 한다.(1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