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용어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자아 정체감
1) 자아정체감 개념
2) 자아정체감 형성
3) 마샤의 자아정체감 네 범주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Ⅳ. 연구 결과
1.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청소년기는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단계로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양가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 및 역할 규정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이 시가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서 정체감 형성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자기인식의 틀을 형성해 나가게 된다. 급격한 변화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나’ 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서 불안을 느끼고 고민하며 자아의식이 발달하는 반향형성 (antagonism) 의 시기이다.
자아 정체감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임에 동시에 인간이 전 생애 동안 획들해야할 발달과없이다. 에릭슨은 특히 청소년기가 전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이 단계에서의 정체감 확립이 생애 전체의 발달을 결정짓는다고 하였다. 청소년이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들은 자아정체감 형성, 사회적 역할 획득, 독립 과업 성취, 윤리적 체계 획들을 들 수 있으며, 청소년기는 인지적으로 발달되어 스스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보통 자아정체감은 주체성 또는 자기존재의 증명 등을 의미한다. 자아정체감에 대해 에릭슨은 개인적인 자아정체감과 사회 심리적 자아정체감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개인적 정체감은 시간의 경과 속에서 유지되는 자아의 동질성과 속성을 의미하며, 사회 심리적 자아정체감은 자기와 관련 있는 어떤 집단에 대한 일치성을 뜻한다. 이렇게 볼 때 자아정체감은 그 대상인 자아에 대해 ‘나는 누구이며,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자기 탐색적인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서 자기의 능력, 위치, 역할에 대한 지각과 개념을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 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연구 목적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는 사회환경, 학교환경, 가정환경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우리는 3가지의 전반적인 환경을 고려하여 이 문제에 대해 접근하였다.

3. 용어 정리

자아정체감 - 대인관계 ,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 등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는 고유성 즉, 자기다움에 대한 지각과 이에 부합되는 자기 통합성과 자기 동질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김영옥,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청소년비행과 자아개념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청소년비행과 자아개념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목차Ⅰ. 서론Ⅱ. 자아개념의 구성과 특성Ⅲ. 청소년비행의 원인: 낮은 자아개념Ⅳ. 청소년비행의 예방과 치료: 자아개념의 강화Ⅴ. 결론Ⅰ. 서론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정한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고 각 발달단계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는 인격적,정서적 성숙의 초기단계이고 인생관,세계관의 형성단계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특성을 가지

  • 청소년기 발달이론과 심리특성
  • 청소년기 발달 이론과 심리특성1) 초기이론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 시대에 청소년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본 중세기 동안에는 대부분의 철학자나 교육자들은 청소년기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아동에서 바로 성인이 된다는 견해를 가졌었다. 청소년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 인간과심리)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
  • 자아정체감, 도덕 발달, 자율성 등과 같은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발달 역시 청소년들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1. 생물학적 변화(신체발달)가 청소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사춘기의 심리적,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들은 신체적인 성숙은 청소년 스스로에 대한 자기 이미지와 기분 상태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춘기로 인한 영향은 가족 관계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청소년들의 자기 지각과 기분 상

  • [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에 입각한 `청소년 성연구` 논문요약
  •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 연구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청소년 성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판별하고 각 요인이 지니는 영향력을 분석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①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② 가족관계, ③ 친구관계, ④ 종교 관계, ⑤ 성지식과 정보의 수준과 습득경로, ⑥자아정체감, ⑦ 대중매체 등의 요인이 청소년기의 성태도를 형성하는데 주요 요인일 것으로 가정하여 이들 요인이 실제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발달이론 (자아발달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자아 발달단계와 특징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1) 공통점2) 차이점5.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의 이론2) 레빈슨의 이론3) 로에빙거의 이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대부분의 발달론자는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 생애의 이론 중 성인학습과 성인 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