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따돌림이란.

Ⅱ.본론
1.집단 따돌림의 원인
1)가해학생의 특징
2)피해학생의 특징

2.왕따의 실태

3.왕따에 관한 학생들의 행동
1)피해학생의 행동
2)가해학생의 행동
3)나머지 학생들의 행동

4.따돌림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5.따돌림의 대처 방법(해결방안)
1)피해학생의 대처방법
2)가정에서의 노력
3)학교에서의 노력

Ⅲ.결론

Ⅳ.참고문헌

Ⅴ.소감

본문내용
2. 왕따의 실태

신문기사 스크랩 1

빈곤가정 아동 왕따 경험도 높다 CBS노컷뉴스 2006-05-10

빈곤가정 아동에 대한 생활실태조사에서 10명중 1명은 매일 아침과 저녁을 굶고 있으며,10명중 2명은 왕따를 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4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전국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가정 아동 청소년 1,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나왔다. 이들 응답자 가운데 학교교사로부터 차별대우를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아동 역시 10명중 2명꼴이나 됐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결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아동복지시설 야간 보호 도우미 지원사업’을 통해 저녁 급식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문기사 스크랩 2

데이터뉴스 2006-03-27

초.중학생 10명중 3명가량은 왕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노벨과 개미가 온라인 학습 사이트인 에듀노벨홈페이지 (www.edunobel.co.kr)를 통해 초등·중등 학생 661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경험 여부와 종류, 그리고 대응’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26%는 왕따 경험을 가지고 있었던 것.

참고문헌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227554
http://blog.naver.com/jix7?Redirect=Log&logNo=130003750615
네이버 사전,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9&eid=KH2aEZ+0XH5fHvO/UwCyHrDj/MrADFxT
http://report.howdeal.net/detail/1136/1135737.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인 자료로 설명감사합니다.
  • choe***
    (2009.12.12 22:56:0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학교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의문제점과 개선방안순 서□서 론□본 론○집 단 따 돌 림 의 발 생 원 인•개 인 적 요 인•가 정 환 경 적 요 인•학 교 환 경 적 요 인•사 회 ․ 문 화 적 요 인○집 단 따 돌 림 의 실 태•피 해 경 험•피 해 유 형•피 해 장 소•피 해 결 과•가 해 실 태○집 단 따 돌 림 의 해 결 방 안•개 인 적 인 대 처 방 안•가 정 의 대 처 방 안•학 교 의 대 처 방 안•사 회 의 대 처 방 안□결 론□참

  •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1) 집단따돌림의 정의2) 집단따돌림의 이론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및 징후1)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2) 집단따돌림의 징후3.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2) 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1) 개인적 문제2) 가정적 문제3) 학교현장의 문제4)

  •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 개선을 위한 투자부터 교사들의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유도하기 위한 처우개선은 물론이고 학생, 학부모들의 의식개혁까지 동시다발적 종합처방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들어 우리 공교육의 위상은 너무나도 많이 무너져 버렸고, 이런 상태로 계속 나간다면 앞으로 주객이 완전히 전도될 것 같다는 위기감마저 생길 정도이다. 이에 오늘날 공교육 위기의 실태와 문제점을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여러 가지로 생각

  •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예를 들고 학교사회복지가 요구되는 그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장은 법 제18조제1항제8호에 따라 전문상담교사나 보건교사에게 상담실 외 장소에서의 심리치료 지원 업무를 부여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교 내 다양한 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뿐만 아니라 외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Ⅲ. 결론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 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학교생활지도의 인식과 원리, 학교생활지도의 과정과 주안점, 학교생활지도의 절약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1. 교사들의 인식2. 학생들의 인식Ⅲ. 학교생활지도의 원리1.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2. 자율성의 원리 3. 적응의 원리4. 개인 관계의 원리5. 자아실현의 원리Ⅳ. 학교생활지도의 과정1. 조사활동(Inven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