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계획안] 유아교육과정 계획안 7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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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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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주제 선정 동기
2. 만 5세(유아후기) 유아의 발달 특징
Ⅱ. 본 론
◆ 2007년 연간 교육 계획안 (만5세반) ◆
◆ 2007년 월간 교육 계획안 (만5세반) ◆
◆ 2007년 주간 교육 계획안 (만5세반) ◆
◆ 2007년 일일 교육 계획안 (만5세반) ◆
◆ 활동계획안 ◆
Ⅲ. 결 론
- 느낀 점
Ⅳ.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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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 아동은 취학 바로 전 연령으로 2~6세와는 달리 이제는 어느 정도 취학에 대비한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해 보다 색다른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7세 아동은 이제 사회성이 많이 발달되고 성인과 같은 정서표현도 가능하게 된다. 그들은 언어와 다양한 얼굴표정 등의 의사소통 방식을 이용해 감정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감정의 표현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 것이 가족이라고 생각했다.
5월은 가정의 달로써 유아교육과정에서 ‘나와 가족’이라는 주제로 계획된다. 우리 또한 기본적인 전제는 ‘나와 가족’으로 설정했다. 이전 연령에서는 나와 가족이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둔 교육이었다면 7세 아동에게는 그 이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수용이 될 것이다.
우리가 가장 비중을 둔 주제는 ‘결혼’이다. 결혼은 서로 남남이던 엄마와 아빠가 그것을 통해 하나가 되고 사회의 가장 작은 집단이 되는 신성한 것이다. 우리는 여러 유치원들의 5월 교육내용에서 어버이날이 껴있는 둘째 주에 주로 엄마, 아빠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료에 엄마, 아빠가 되는 가장 중요한, 처음 단계인 결혼이 빠져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워했다. 7세 정도의 나이는 이제 충분히 결혼에 대해 알고 생각할 수 있는 연령이다. 그들은 결혼의 신성함을 앎으로써 가족, 특히 부모에 대한 감정이 성숙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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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유치원(1998),
5세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 연세아동생활지도연구원 편집부(1996),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반일제 5세 프로그램), 창지사.
․ 새세대육영회, (1984),
(새마을 유아원을 위한)유아교육프로그램. v.1: 유아원과 나.봄.가족.
․ 고정곤 ; 최태식 공저 (2004),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 최미현 외(2000). 영 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 서울특별시 보육 정보 센터 http://children.seoul.go.kr/
․ 중앙 보육 정보 센터 http://www.educare.or.kr/
․ 서울여대 부속 어린이집 http://family.swu.ac.kr/~preschool/
․ 서일대 부속 어린이집 http://home.seoil.ac.kr/child/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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