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 집 단 따 돌 림 의 발 생 원 인
• 개 인 적 요 인
• 가 정 환 경 적 요 인
• 학 교 환 경 적 요 인
• 사 회 ․ 문 화 적 요 인
○ 집 단 따 돌 림 의 실 태
• 피 해 경 험
• 피 해 유 형
• 피 해 장 소
• 피 해 결 과
• 가 해 실 태
○ 집 단 따 돌 림 의 해 결 방 안
• 개 인 적 인 대 처 방 안
• 가 정 의 대 처 방 안
• 학 교 의 대 처 방 안
• 사 회 의 대 처 방 안
□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서 론
현대사회가 급변할수록 사람과 사람사이의 감정들이 점점 메말라 가는듯하다.
부모님께 효도하거나 주변 이웃을 돕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행동도 뉴스나
신문 등의 언론을 통하여 이를 보고 배워야한다며 시끄럽게 떠드는 게 요즘 현대사회인
듯싶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인 사회를 체험하고 배우는 학교에서의
청소년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러 청소년 문제가 있지만 그중에서
요즘 가장 심각한 것은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가 아닌가 생각이 된다.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들 중 5명에 1명꼴로 집단 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 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면 학교생활에서 집단 따돌림이 얼마나 심한가를 알 수 있고,
집단 따돌림은 피해자가 전학이나 이민 심지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게 하여
이것이 학교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라고 본다.
2. 본 론
(1)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
① 개인적 요인
집단 따돌림은 피해자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대인관계, 또는 개인적인 결함을 통하여
나오게 된다고 볼 수 있다. 피해자가 평소 심리적으로 자폐적이거나 무력감, 분노, 외로움,
우울 등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생각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들을 취함으로서 집단 따돌림을
당할 수 있으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타인에 대한 경계와 왜곡된 생각으로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이 원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다른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수 있다.
또한 낮은 지능이나 신체적인 결함 등으로 인하여 세심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도
이러한 결함들이 따돌림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종합적 이해 , 이인재
(2) 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3)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4)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1997), 학교폭력상담사례집,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5) 안남수(2001)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 연구」학위논문.
(6) 강진령․유형근 공저(1999) 「집단 괴롭힘」, 학지사
(7) 김성은(2000) 「초등학생 집단 따돌림의 영향요인 연구」목원대 학원논문
(8) 신명희(2001)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비교연구」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9) 한준상(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10) 한준상 ․ 이춘화 ․ 임성택(1999),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 개발」.
(11) 『청소년학교폭력예방재단』, “2001 학교폭력실태조사.
(12)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13) 전해일(2000) 「집단따돌림」 단국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