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 집 단 따 돌 림 의 발 생 원 인
• 개 인 적 요 인
• 가 정 환 경 적 요 인
• 학 교 환 경 적 요 인
• 사 회 ․ 문 화 적 요 인
○ 집 단 따 돌 림 의 실 태
• 피 해 경 험
• 피 해 유 형
• 피 해 장 소
• 피 해 결 과
• 가 해 실 태
○ 집 단 따 돌 림 의 해 결 방 안
• 개 인 적 인 대 처 방 안
• 가 정 의 대 처 방 안
• 학 교 의 대 처 방 안
• 사 회 의 대 처 방 안

□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사회가 급변할수록 사람과 사람사이의 감정들이 점점 메말라 가는듯하다.
부모님께 효도하거나 주변 이웃을 돕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행동도 뉴스나
신문 등의 언론을 통하여 이를 보고 배워야한다며 시끄럽게 떠드는 게 요즘 현대사회인
듯싶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인 사회를 체험하고 배우는 학교에서의
청소년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러 청소년 문제가 있지만 그중에서
요즘 가장 심각한 것은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가 아닌가 생각이 된다.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들 중 5명에 1명꼴로 집단 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 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면 학교생활에서 집단 따돌림이 얼마나 심한가를 알 수 있고,
집단 따돌림은 피해자가 전학이나 이민 심지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게 하여
이것이 학교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라고 본다.


2. 본 론
(1)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
① 개인적 요인
집단 따돌림은 피해자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대인관계, 또는 개인적인 결함을 통하여
나오게 된다고 볼 수 있다. 피해자가 평소 심리적으로 자폐적이거나 무력감, 분노, 외로움,
우울 등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생각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들을 취함으로서 집단 따돌림을
당할 수 있으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타인에 대한 경계와 왜곡된 생각으로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이 원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다른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수 있다.
또한 낮은 지능이나 신체적인 결함 등으로 인하여 세심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도
이러한 결함들이 따돌림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종합적 이해 , 이인재
(2) 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3)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4)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1997), 학교폭력상담사례집,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5) 안남수(2001)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 연구」학위논문.
(6) 강진령․유형근 공저(1999) 「집단 괴롭힘」, 학지사
(7) 김성은(2000) 「초등학생 집단 따돌림의 영향요인 연구」목원대 학원논문
(8) 신명희(2001)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비교연구」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9) 한준상(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10) 한준상 ․ 이춘화 ․ 임성택(1999),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 개발」.
(11) 『청소년학교폭력예방재단』, “2001 학교폭력실태조사.
(12)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13) 전해일(2000) 「집단따돌림」 단국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정책의 실태와 전망fp
  • 의 기본방향은 청소년복지 전달체계의 확충이며 그리고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 청소년 긴급보호 체계의 확립,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서비스, 청소년수련시설의 기능을 확충하여 인간으로서 청소년의 생존=실존(생명+생활)복지를 확보 보장하도록 실천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시작으로 청소년 복지의 특성,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복지 서비스, 그리고 청소년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과 같은 좀 더 세부적인 내용

  •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 의 근절4) 실제적 성교육5) 사회적 서비스 강화II. 가출 청소년 문제(1) 가출의 원인1) 개인적 차원2) 환경적 차원○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3) 사회적 요인(2)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1) 제도적 차원2) 실천적 차원III. 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1) 학교 폭력의 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2) 학교 폭력의 대책1) 학교 폭력에 대한 시간 전환2) 학교 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로하는 방안IV. 집단 따돌림 문제(1) 집단 따돌림의 원인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목 차 ◆Ⅰ. 머리말 Ⅱ. 교육방법면에서 문제점과 개선 방향1. 창의성의 강조2. 고차적 사고능력의 강조3. 공동체교육의 강조Ⅲ. 탐구공동체의 이론적 토대1. 듀이의 도덕문제에 대한 철학 탐구적 접근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3. 미드의 상호작용이론Ⅳ. 탐구공동체의 철학적 접근과 목적1. 소크라테스식 질문법2. 도덕 판단력 향상Ⅴ. 탐구공동체의 활용1. 철학소설(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의 예방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오래 전부터 학교폭력의 문제는 신문을 포함하여 각종 매스컴을 통해 이슈화가 되어 문제의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다.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폭력의 문제에 대해서 학교선생님들 조차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몰라 학교폭력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선상에 와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은 나오지 않은 채 방송에서는 학교폭력이 벌어지는 현장만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Ⅰ. 서론Ⅱ. 집단 따돌림의 이론적 배경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발생 요인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의 특성5. 집단 따돌림 청소년의 특성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1.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조사결과2. 교육부의 조사결과3.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조사결과4.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Ⅳ. 집단 따돌림의 특성과 피해 사례분석1. 학교에서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