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초등학교, 중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 신장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2. 본 론: 1) 현재 초·중등학생의 창의성 개발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① 기본 환경
② 지도 방법
③ 수업 전략
④ 훈련 방법
3)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① 부모의 역할
② 교사의 역할

3. 결 론: 창의성 신장 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4. 참고문헌, 참고 웹사이트

5. 소 감
본문내용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이란 인지능력, 정신과정, 결과산출, 성격 및 태도, 그리고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한 통합적 접근을 통해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거나 혹은 창의적 산출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나 성향을 말한다. 이런 능력을 신장·향상시키는 것을 '개발한다' 혹은 '계발한다'고 말하는데 여기서 개발(開發)은 ‘열다. 끄집어내다’라는 의미로 새로운 물건이나 생각 따위를 만들 때 쓰이고 계발(啓發)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줄 때 쓰인다.
이런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창의성과 창의성교육의 신장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겠다.

2) 창의성 신장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이 중요한 능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창의성이 다면적인 형상으로서 상호배타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 전반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에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밖에도 우리가 왜 창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신장시켜야 하는지 개인적, 사회적, 학습적 차원에서 그 이유를 알아보자.
① 개인적 차원
창의성 연구자들은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다’라는 신념으로 모든 사람들이 좀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삶을 영위하도록 지식을 전해주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 창의성 신장은 인간의 지식 본질의 발전과 지적 잠재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함이다. 그리고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에게 창의력은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줄 아는 능력과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놀라운 비전을 지니는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창의성을 삶에 녹일 수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자신의 많은 재능을 잘 활용하고, 개발하며 삶을 즐길 수 있다. Roers는 창의성을 통해 인간 자신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곧 창의성은 인간의 삶에 도전을 하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것으로 정신건강에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참고문헌
1.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전경원 지음, 학문사(2000)
2.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문정화·하종덕 공저, 학지사(1999)
3.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춘일 지음, 교육과학사(1999)
4. 창의력이 세계로 흐른다, 이순연 지음, 열린아트
5. 창의성과 창의성 계발교육,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학사 이장언
참고 웹 사이트
어린이 창의력 개발 연구소 http://www.ccdc.or.kr
참고 사진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41&article_id=0000025843§ion_id=113&menu_id=11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8&article_id=0000075680§ion_id=117&menu_id=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론의 영향1) 프로그램 교육발전교육론은 학교현장의 교육방법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미군정과 제1공화국을 풍미했던 새교육방법은 1950년대 말부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1960년대 초부터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프로그램 학습법이 대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프로그램 수업은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교육목표를 상세히 설정하고, 또 이에 따른 교육내용을 가능한 한 잘게 쪼개어스몰 스탭(Small Step)의 원리, 난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방법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27. 자유학기제28.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

  • [초등교육]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 위한 정책적 전략을 제안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먼저 초등교육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그것은 생활과의 관계에서 기초교육이고, 발달적 특성에서 전인교육이며, 내 용 구성에서 통합교육이고, 방법적 측면에서 체험교육이다.첫째, 초등교육은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고, 후속 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기초교육이다(김재복,1993). 우리 나라 초․중등 교육법은 모든 국민은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을 초등학교에 취학시

  • [실기교육방법론] 진로교육
  • 중등교육의 대중화를 촉진 시켰다. 자연히 학생들은 적성, 능력, 개성 면에서 그전보다 다양해졌으며, 그에 따라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한 고도의 산업화는 ‘부익부 빈익빈’의 자본주의적 모순을 노출시킴으로써 계층 간의 갈등을 야기했다. 따라서 자녀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부모들은 자기자녀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일에도 신경을 쓰게 되었다. 산업기술이 발달하고 직업교육이 다양하게 발전함에 따라 학교에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중등 교육현장과 교사양성대학의 교육과정 간의 괴리를 좁혀 현장적합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1991년 이래로 시행되고 있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국․ 공립학교 교사의 신규 임용을 목적으로, 공개전형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임용시험의 전형방법 및 절차는 「교육공무원 임용령」(이하 ‘임용령’),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규칙」(이하 ‘시험규칙’)에 명시되어 있다. 또한 임용시험은 당해 교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