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진단 및 평가] KISE 정서행동 선별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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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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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목적
Ⅱ. 예비검사 과정
1. 검사문항 작성 기준
2. 검사문항 작성 과정
3. 검사문항 검토
4. 예비검사 대상자 표집
5. 예비검사 결과 분석
III. 표준화검사 과정
1. 표준화검사 대상자 표집
2. 표준화검사 실시 방법과 일정
3. 규준집단
4. 규준작성
5. 검사의 통계적 특성
가. 신뢰도
나. 각 척도간 상관
다. 타당도
6. 검사의 실시와 채점
IV. 선별척도의 장단점
<부록> 검사의 실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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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목적
모든 교사들은 주의산만하고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거나, 위축되거나 극도의 수동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등의 뚜렷한 일탈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학생이 학급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수의 학생이 정서․행동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 교사를 위한 객관적인 선별․진단도구의 부재로 과연 그들이 장애를 지녔다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선별하고 진단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나 대부분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구를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어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우리나라 정서․행동장애학생 선별도구의 개발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조기에 진단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가능케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여주고 교육의 정상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KISE 정서․행동장애학생 선별척도는 1998년에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학생을 검사하고 있는 도구를 수집․분석하여, 정서․행동장애를 선별하는데 필요한 문항을 선정, 전문가의 문항 검토 작업을 거쳐 교육현장에서 예비검사를 실시한 후 이를 근거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한 표준화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2차년도인 1999년에는 이를 토대로 표준화검사 과정을 거쳐 우리 실정에 맞는 정서․행동장애 선별척도를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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