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진단 및 평가] KISE 정서행동 선별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예비검사 과정
1. 검사문항 작성 기준
2. 검사문항 작성 과정
3. 검사문항 검토
4. 예비검사 대상자 표집
5. 예비검사 결과 분석

III. 표준화검사 과정
1. 표준화검사 대상자 표집
2. 표준화검사 실시 방법과 일정
3. 규준집단
4. 규준작성
5. 검사의 통계적 특성
가. 신뢰도
나. 각 척도간 상관
다. 타당도
6. 검사의 실시와 채점

IV. 선별척도의 장단점

<부록> 검사의 실제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모든 교사들은 주의산만하고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거나, 위축되거나 극도의 수동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등의 뚜렷한 일탈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학생이 학급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수의 학생이 정서․행동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 교사를 위한 객관적인 선별․진단도구의 부재로 과연 그들이 장애를 지녔다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선별하고 진단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나 대부분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구를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어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우리나라 정서․행동장애학생 선별도구의 개발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조기에 진단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가능케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여주고 교육의 정상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KISE 정서․행동장애학생 선별척도는 1998년에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학생을 검사하고 있는 도구를 수집․분석하여, 정서․행동장애를 선별하는데 필요한 문항을 선정, 전문가의 문항 검토 작업을 거쳐 교육현장에서 예비검사를 실시한 후 이를 근거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한 표준화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2차년도인 1999년에는 이를 토대로 표준화검사 과정을 거쳐 우리 실정에 맞는 정서․행동장애 선별척도를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및 교육방법
  • 정서행동장애목차 1. 정의2. 선별 및 진단 평가3. 원인과 출현율4. 특성 .1) 내면화차원2) 외현화차원3) ADHD에 대한 자세한 자료5. 교육적 접근1) 신체생리적 모델2) 정신역동적 모델3) 행동주의적 모델4) 인지주의적 모델5) 생태학적 모델 정서행동장애 평가 문제 평가결과 분석 및 느낀점 출처 1. 정의*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나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

  • [학습장애평가방법]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 학습장애평가방법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목차학습장애의 진단 평가I. 학습장애의 판별1. 판별준거a) 불일치 준거b) 제외준거c) 특수교육준거2. 학업상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절차3. 학습장애 선별a) 선별 척도의 내용 및 구성b) 언어표현c) 방향정위d) 운동협응능력e) 개인적 및 사회적 행동II. 선별도구III. 활용 대상 및 방법학습장애의 진단 평가1) 학습장애의 판별(1) 판별준거학습장애의 판별 준거로는 불일치 준거, 제외 준거 및 특수교육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정의, 원인, 특성,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심층 분석
  • 행동 장애 아동의 부적응 행동의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놀이를 적절히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말한다.3. 문제행동KISE 정서?행동 장애 학생 선별 척도 3가지 영역 중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행동군으로서 공격 행동, 자리 이탈, 수업 방해, 지시 불이행 등 본 연구자가 정의한 행동을 말한다.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의 정의 및 특성주의력결핍과잉행동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의 아동들 중에서 주의집중력이 짧고 수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및 비구어적 수단을 통해서 개념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중추신경계 과정 영역 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보이는데 여기에는 주의집중, 추리력, 정보처리능력, 기억, 읽기, 쓰기, 수학적 계산과 수학적 추론, 협응력 및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성숙 등의 영역에서 한 가지 이상의 결함을 보인다.”이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적 성취수준을 진단 평가할 필요가 있지만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 과정이 행동의 모든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평가방법1. 지능검사2. 적응기술3. 표준화된 발달평가도구2. 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정의II. 학습장애의 진단과 특성III. 학습장애의 원인1. 읽기장애2. 산술장애3. 쓰기장애IV. 학습장애의 판별1. 판별준거a) 불일치 준거b) 제외준거c) 특수교육준거2. 학업상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절차3. 학습장애 선별a) 선별 척도의 내용 및 구성b) 언어표현c) 방향정위d) 운동협응능력e) 개인적 및 사회적 행동V. 평가도구VI. 평가방법VII. 학습장애 아동의 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