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

2. 교육공학 1
가. 교육공학의 태동 1
(1) 시각교육 시대 1
(2) 시청각교육 시대 2
(3) 시청각교육통신 시대 2
(4) 교수공학 2
(5) 교육공학 3
나. 교육공학의 형성과 발전 3
다. 교육공학의 필요성 4
(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4
(2) 교육 패러다임 변화 4

3. 학습심리학과 교육공학(e-learning)과의 관계 5
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5
(1)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5
(2) 대표적 이론 5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 7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e-learning에 적용시킬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7
나. 인지주의 학습이론 8
(1)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8
(2) 대표적 이론 9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 9
(4) 인간주의 학습이론을 e-learning에 적용시킬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10
다. 구성주의 학습이론 10
(1)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10
(2) 대표적 이론 11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 12

4. 나가며 12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회와 기업의 환경에 밀어닥친 엄청난 변화에 따라 최근에 와서 교육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것의 주된 이유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 적합한 인력을 길러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그래도 교육이 사회변화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기대 때문일 것이다. 특히 컴퓨터와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으로 이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여보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일어나고 있다. 또한 전통적으로 ‘교육은 학교에서’라는 관행에서 기업과 정부를 비롯한 각종 기관과 단체로 교육의 활동범위가 크게 확대되면서 사회변화에 적합한 교육체제의 개편과 인적자원개발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현상으로 인해 정보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려는 방법의 연구에 초점을 둔 교육공학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교육공학은 심리학, 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과학, 컴퓨터과학, 인지과학, 경영학, 철학, 인공지능, 신경과학 등의 다양한 학문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과 변천을 거듭해 왔으며 특히 심리학, 그 중에서도 학습심리학-인지주의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현장은 물론 기업교육 및 공공기관, 그리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으로 교육공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e-Learning과 학습심리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실 e-Learning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은 무수히 많지만 e-Learning 자체도 일종의 교수-학습활동, 즉 교육활동이므로 교육심리학 특히, 학습심리학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학습심리학이 e-learning을 설계하고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세리, 교육공학연구회 발제자료(1999)
2. 임정훈, 임병노 고등교육에서의 e-learning 현황과 활성화 방안(2004)
3. 양용칠,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3호“교육공학의 발전과 심리학 : 영향과 전망”(2000)
4. 임정훈, e-learning의 이론적 기초(원격수업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교육훈련의 의의인간은 일생동안 배움을 통해 인격완성과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학교, 군대 ,기업 같은 조직 속에 들어가 많은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 태도, 행동 등을 끊임없이 배우게 된다. 특히 개인들이 조직생활을 통해 필요한 행동들을 습득하는 것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학습을 들수 있다.) 신유근, 『인간존중의 경영』, 다산출판사, 1997, p.102학습이란 원래 심리학 용어로서,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사회심리학의 이해 -행태주의 이론의 응용과 의의
  • 학습심리학으로 유도했으며, 파블로프는 주의 깊은 실험가로서 학습이론의 근본적인 발전을 가져왔다.2)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에 관한 이론가장 전형적인 조건형성의 예는 Pavlov의 제자인 Anrep(1920)의 실험이다. 개를 학습시키기 전에 우선 새로운 자극(예: 종소리)이 무조건자극인 음식과 연합되어 있지 않음을 보이기 위해 개에게 종소리만을 들려주고 종소리만으로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그 다음에 종소리와 음식을 짝지어 제시하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습 설계에서부터 대형 기업이나 대단위 군사 훈련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까지 전 범위를 거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수업을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하기위한 체제적 과정을 기술한 것으로 교수설계과정을 언어 형태의 설명과 함께, 시각적으로 보여 주는 전략구성요소들의 통합된 일련의틀이다. 또한 교수설계모형은 교수설계이론을 명료하게 하여 줄 뿐만 아니라 교수설계 이론을 실행하는 수단이 되며 주어진 상황에서 수업결과를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둘째,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교육의 형태 변화(1) 형식교육, 비형식교육① 형식교육형식교육이란 교육을 목적으로 형식을 갖춘 교육이다. 형식을 갖춘 교육이란 의미는 교육의 구성 요소(교육자, 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