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교육의 개념
2. 사교육의 실태
(1) 소비자보호원
(2) 교육인적자원부
(3) 사교육비의 지출과 소득별 격차
3. 사교육의 증가원인
(1) 불충분한 공교육의 서비스
(2) 불합리한 대학입시 전형제도
(3) 고학력 추구의 사회적 병리현상
(4) 교사의 무기력화
4. 사교육의 문제점
(1) 과외비 ‘부익부 빈익빈’
(2) 공교육에 대한 신임도 저하
(3) 학생들의 여가시간 부족
(4) 사교육의 역할의 저하
(5) 가계경제의 부담
(6) 사회적 위화감 조성
* 참고문헌

Ⅲ. 결론
1. 대안 및 해결책
(1) 학교교육의 개선
(2) 대학입시의 자율화
(3) 자율적 활동의 보장
(4) 사교육의 교육서비스 기구로의 발전
(5) 저소득층에 대한 혜택 확대
(6) 학부모들의 의식개혁
(7) 사회 전체의식의 변화
(8)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시사 프로그램을 보면 “바쁜 초등학생”이라는 주제의 내용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많은 돈을 들여서 사교육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막대한 사교육비는 각 가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다. 그렇지만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부모님의 허리가 휘더라도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좋은 학원에 보내고 과외 수업을 받게 하기 위해, 거주지까지 옮기고 기러기아빠 생활까지 감수 하고 있다. 교육은 중요하다. 하지만 어쩌다가 공교육의 믿음이 줄어들고, 다들 사교육에만 의지하게 되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사교육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교육의 개념
사교육이란 개인이나 사법인 등이 베푸는 교육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사교육이란 민간인이나 민간인의 집단이 자발적으로 설립 운영하는 사립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특수한 고객을 상대로 실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사교육의 실태
사교육의 현 실태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99년도 소비자보호원의 사교육 실태조사 자료와, 2004년도 교육부의 과외실태 조사 자료의 결과를 인용하였다. 그리고 소득별 사교육비의 지출과 격차에 대해 소개했다.

참고문헌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349
596§ion_id=102&menu_id=102
▪ 「2000년도 사교육비 실태 조사」,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초등교육의 이해 총정리」
▪ http://hakbumo.netian.com/Project/Level%20Edu/Environ_03.htm
▪ http://www.google.co.kr/search?q=%EC%82%AC%EA%B5%90%EC%9C%A1&ie=UTF-
8&oe=UTF-8&hl=ko&lr
▪ http://www.daum.net/
▪ http://www.yahoo.co.kr/
▪ http://www.empas.net/
▪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jjjjj***
    (2007.07.12 04:09: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기러기아빠의 증가 원인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교육의 문제로 유학을 떠났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가 없다. 교육부는 하루빨리 외국 교육 중에서 좋은 점을 들여오되 우리나라에 맞는 교육을 실행하고 나쁜점은 고쳐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국민들의 사고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교육을 받았다고 해도 선진국을 따라잡을수 없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것을 소중히 여길줄 알고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우리나라 교육발전에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원인이나 문제점

  • [교육심리]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Ⅰ.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교육심리학적 이론 및 연구는 어떤 역할이 되는가목 차 Ⅰ. 우리나라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현실 Ⅱ.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 ․ 분석1. PISA 문제해결력 1위의 모순2. 우리나라 교육의 부정과 문제점 지적 Ⅲ.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1.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적용2.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문제점 해결Ⅰ-주 제 - 현재 우리나라(학교)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 [태권도] 국기원 승품·단 심사의 명품화를 위한 전략
  • 교육학적 차원에서 추구하는 태권도교육방향으로서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사회적 가치 전승 방안이 필요하며, 수요자가 바라는 태권도의 내용적 가치 추구를 위한 효용적 혜택 전수 기능이 필요하다. 또한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들이 추구하는 집단연대 강화기능과 집단감정 고양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통과의례로서의 구성 요소가 필요하다.셋째, 통과의례로서 태권도심사예식은 공간, 복식, 음악, 이벤트, 내용 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교육방법의 비교육성 ③ 교사능력 저하 - 교사능력 저하 ④ 교육기회 균등의 미완성③ 학부모, 사회에 주는 영향① 학부모의 힘겨운 부담 -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② 사회적 병폐 - 강남 집중화 현상, 빈부격차 증폭③ 도덕성 붕괴 - 내신 위조, 촌지, 입시부정 등의 부조리3. 외국의 교육제도(입시제도)와 시사점①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의 대학입시제도② 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비교 분석4. 현 공교육 문제의 대책 및 해결방안① 정

  • [교육사회심리학] 교육집단화
  • 문제점3.5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육사회심리학적 접근: 교사의 기대효과와 자아개념의 문제3.6 수준별 교육과정의 긍정적 측면 4.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Ⅱ: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교과과정 집단화의 예)4.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4.2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시 현황4.3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외국사례4.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4.5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사회심리학적 접근: 학생의 동기 유발의 문제5. 관련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