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사행정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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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4


Ⅱ.본론-------------------------------------------4

1.연수----------------------------------------------------4
가. 현직연수-------------------------------------------4
나. 연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2. 근무성적평정------------------------------------8
가. 근무성적평정의 정의----------------------------------9
나. 근무성적평정의 목적----------------------------------9
다. 근무성적평정의 기준 및 원리----------------------------9
라. 근무성적평정 시기------------------------------------10
마. 근무성적평정 분포비율 및 채점--------------------------11
바. 근무성적 평정자ㆍ확인자 및 조정자(승진규정 제18조, 제23조)---11
사. 근무성적평정표의 작성--------------------------------12
아. 근무성적 평가모형-----------------------------------12
자.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14
차. 근무성적평정의 개선방안-------------------------------14
3.승진 -----------------------------------------------------14
가.승진의 의의--------------------------------------------15
나.승진의 범위--------------------------------------------15
다.승진의 기준--------------------------------------------16
라.승진기준의배합-----------------------------------------17
마.우리나라의 승진제도-------------------------------------17
바.교육공무원 승진제도의 평정요소-----------------------17
사.우리나라 승진제도의 문제점--------------------------18
아.해결방안-----------------------------------------18
4. 전직. 전보--------------------------------------------------18
가.전 직 ----------------------------------------------19
나.전 보 -----------------------------------------------21
다 전직과 전보의 의의-------------------------------------23


5. 보수 ------------------------------------------------------23
가. 보수의 개념 및 의의 -------------------------------------24
나. 보수 관련 이론 -----------------------------------------24
다.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25
라. 보수체계의 종류와 형태 ----------------------------------25
마.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26
바. 문제점 -----------------------------------------------27
사.개선방안 ----------------------------------------------28
Ⅲ.결론------------------------------------------29

참고문헌-----------------------------------------30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기업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사라 함은 조직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그 사람에게 지불한 임금보다 그 사람이 회사에 벌어들인 이익이 크도록 하는 것 즉 차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인사의 목적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조직원의 임금은 적게주고 일은 많이 시켜 이익을 크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임금을 충분히 많이 주어도 그 사람이 벌어들일수 있는 이익 즉 차익이 크다면 얼마든지 임금을 더 주겠다는 뜻이다. 이런 결과로 능력에 따라 누구는 돈을 더 받고 누구는 돈을 덜 받는 현상이 당연히 나타날 것이다. 이런 능력에 따른 보수 차등화는 이미 우리사회에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이런 경쟁 시스템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만 적용시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점점 글로벌화 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가지 못한 우리 공교육은 경쟁력을 잃을 것이고, 사교육비는 더 늘어나고, 더 많은 수의 돈 있는 가정의 자식들은 유학길에 오를 것이다.

시장의 수요 공급의 원리를 우리 교육 현장에도 적용시킬 수는 없을까? 우리가 자유롭게 학교를 선택하고, 교사도 선택할 수는 없을까? 이런 것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학교를 배정받고 교사를 배정받는 것보다 더 정당한 것이 아닐까? 능력이 없는(학부모,학생에게 선택받지 못한) 교사는 미안하지만 교육현장에서 나가게 하는 것이 그들에게 계속 비용을 지불하면서 우리의 아이들을 맡기는 것보다 더 낫지 않을까? 전교조의 주장은 과연 누구를 좋게 하는 것일까? 지금 교사가 되고 싶어도 되지 못하는 교사준비생들에게 좋은 것 일까? 아니면 그토록 그들이 아낀다는 학생에게 좋은 것 일까? 아니면 그들에게만 좋은 것 일까?


참고문헌
손희권, 김지희. 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송화섭. 1994. 교육행정이론과 경영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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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근, 1983. 인사관리. 경문사

교직실무 편찬회편. 2005. 교원과 교직실무. 예웅

조성일.최혜영 공저. 2005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주삼환 외 저 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박정애 저. 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주삼환 외 저. 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김재기 저. 1998 인사행정론. 대구대학교출판부

편집부 저. 2001 인사행정론. 예하미디어

박연호 저. 2002 인사행정신론. 북영사

강성철. 김판석. 이종수. 최근열. 하태헌 저. 1999. 새인사행정론. 대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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